[시선뉴스] 새정치연합 문재인 대표가 제2 연평해전 13주기를 추모하며 이명박 정부와 박근혜 정부를 강하게 비판했다.

문 대표는 29일 페이스북에 "연평해전 여섯 명의 용사를 추모합니다"라며 장문의 글을 게재했다. 짧게 영화평을 마친 문 대표는 "오늘은 제2 연평해전 13주년이 되는 날"이라며 본론으로 들어갔다.

그는 "김대중 정부는 1차 연평해전에서 압도적 승리를 거뒀다"며 "제2 연평해전은 북한의 도발을 온몸으로 막아 NLL을 지켜낸 값진 승리의 해전이었다"고 언급했다.

▲ 새정치연합 문재인 대표가 제2 연평해전 13주기를 추모하며 이명박 정부와 박근혜 정부를 강하게 비판했다.(출처/문재인 페이스북)

이어 "7월 25일 북한은 연평해전에 대해 사과했습니다. 미국과 일본 정부도 환영한다고 할 정도로 이례적인 일"이라며 "노무현 정부 때는 임기 내내 NLL은 물론 휴전선 전역에서 북한과 단 한 건의 군사적 충돌도 발생하지 않았다. 우리 국민 단 한 사람도 억울하게 희생시키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는 안보 대처 능력이 없었기 때문이다. 이명박 정부는 대통령부터 시작해서 안보를 책임져야 할 안보대책회의의 주요 구성원 대부분이 군 복무를 하지 않았을 정도로 병역미필 정권이었다"고 지적했다.

이어 "더군다나 천안함 폭침 사건과 연평도 포격 사건 이후 이명박·박근혜 정부는 북한으로부터 어떤 사과도 못 받아내고 있다"면서 현 정권에 대한 비판을 이어갔다.

그는 "방산비리로 안보를 내부에서부터 무너뜨리고 세월호 참사에 이어 메르스 확산에서 보듯 국가 위기관리에 허술하기 짝이 없는 정부에게 안보를 맡길 수 없다"며 "그저 북한을 적대시하고 대결적인 자세를 취한다고 안보를 잘하는 것이 아니다"라고 꼬집었다.

한편 문재인 대표가 관람한 영화 '연평해전'은 지난 2002년 연평도에서 벌어진 실화를 바탕으로 한 젊은 군인들의 이야기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