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박진아 기자 / 디자인=김선희 pro | 시선뉴스에서 매주 전하는 시사상식. 하루에 하나씩 딱 7가지의 상식만 알아두어도 당신은 스마트한 현대인이 될 수 있습니다. 2024년 03월 넷째주 시사상식 모음입니다.

1. 합계출산율 
합계출산율은 여성 한 명이 평생 낳을 것으로 예상되는 자녀 수를 수치로 나타낸 것을 말한다. 전 세계적으로 유례를 찾을 수 없는 기록적인 저출산 현상이 계속되면서 우리나라의 지난해 합계출산율이 역대 최저 기록을 또 갈아치웠다. 통계청 발표에 따르면 지난해 합계출산율은 0.72명으로 직전년의 0.78명보다 0.06명 다시 낮아졌다. 특히 작년 4분기에는 사상 처음으로 0.6명대로 내려왔다.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8331)

2. 청년월세 한시 특별지원
‘청년월세 한시 특별지원’은 2024년 기준 1989년부터 2005년생까지의 19~34세 청년들에게 지급하는 월세 지원금이다. 이는 고금리·고물가 등으로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청년층의 주거비 부담 경감을 위해 국토교통부 주거복지지원과의 주도로 실시되는 복지사업이다. 해당 제도에 선정되면 한 달에 20만원씩 최대 12개월간 월세를 보조받을 수 있다.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8330)

3. 스캠 코인 
‘스캠 코인’은 사기를 목적으로 한 암호화폐를 말한다. 이는 결국 투자금을 가지고 잠적한다는 공통점이 있지만, 그 방식은 조금씩 다르다. 먼저 암호화폐를 만들겠다고 말해 투자받고 난 뒤, 이를 이행하지 않고 투자금만 들고 사라지는 경우가 있다.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8286)

4. 오야카쿠 
‘오야카쿠(親確)’란 신입사원을 채용하는 기업이 채용시험 합격자의 부모에게 자녀의 입사 허락을 구하는 것을 가리킨다. 이는 ‘부모’를 의미하는 ‘오야(親)’와 ‘확인’이라는 뜻의 ‘가쿠(確)’를 합친 말이다. 최근 부모가 반대한다며 입사를 취소하는 채용 합격자들이 늘면서 이 말이 생겨났다.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8405)

5. 엔시트화 
엔시트화 혹은 엔시티피케이션(Enshittification)은 양질의 무료 콘텐츠로 사용자를 모은 온라인 플랫폼이 수익 창출을 우선시하면서 이용자의 만족도가 떨어지고 결국 이탈하는 현상 설명하기 위해 만들어진 단어다. 지난달 미국언어학회(American Dialect Society·ADS)가 선정한 ‘2023년 올해의 단어’다.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8151)

6. 갈색지방 
갈색지방이란 쇄골과 척추 근처, 목 뒤나 어깨에 위치하고 있으며 백색 지방을 에너지로 연소시키는 역할을 하여 비만을 예방하고 체내의 열을 생성한다. 갈색 지방은 일부 성인만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음식 섭취량에 비해 살이 덜 찌거나 마른 체형, 혈당이 낮은 사람은 갈색 지방을 가지고 있을 확률이 높다.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6467)

7. 오셀로 증후군 
오셀로 증후군(Othello syndrome)은 배우자가 불륜을 저질러 자신이 피해를 받고 있다고 비합리적으로 생각하는 것을 뜻하는 말입니다. 이는 ‘Infidelity delusion(부정망상)’이라 하며, 일반적으로 의처증과 의부증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183)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