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박진아 기자 / 디자인=김선희 pro | 시선뉴스에서 매주 전하는 시사상식. 하루에 하나씩 딱 7가지의 상식만 알아두어도 당신은 스마트한 현대인이 될 수 있습니다. 2024년 03월 셋째주 시사상식 모음입니다.

1. 노후계획도시 특별법
‘노후도시 특별법’은 지난 1월 31일 국토교통부가 입법 예고한다고 밝힌 '노후계획도시 정비 및 지원에 대한 특별법' 시행령 제정안을 말한다. 이를 통해 전국 108개 지구, 215만가구가 노후계획도시 특별법의 적용 대상이 돼 재건축·재개발을 추진할 수 있게 된다.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7828)

2. 세탁건조기
세탁건조기란 각각 개별적으로 사용하던 세탁기와 건조기를 완전히 하나로 합친 '올인원' 제품이다. 세탁건조기가 출시 되기 전에는 주로 세탁기와 건조기를 수직으로 쌓아 올린 ‘워시타워’ 형태로 이용했는데, 공간을 많이 차지한다는 단점이 있었다. 그런데 세탁건조기는 세탁과 건조를 한 번에 해결하는 편리성에 더해 세탁기와 건조기를 수직으로 배치한 일체형 제품보다 공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다.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8040)

3. FAST 플랫폼
‘FAST 플랫폼’은 ‘Free Ad-supported Streaming TV Platform’의 약자로, 디지털 플랫폼에서 광고(AD)를 보는 대신 무료로 볼 수 있는 실시간 채널 서비스이다. FAST 플랫폼마다 독점 채널과 오리지널 콘텐츠를 비롯해 스포츠, 뉴스, 예능 등 다양한 장르 프로그램을 선보이고 있다. 보고 싶을 때 언제든 전 편을 시청할 수 있는 OTT와는 다르게 24시간 돌아가는 채널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8039)

4. 수직농장 
‘수직농장(vertical farm)’이란 작물 재배용 선반을 수직으로 여러 단 쌓아 올려 농사를 짓는 걸 말한다. 이는 인공적으로 환경을 제어해 외부 환경과 기후 변화의 영향을 받지 않고 일정한 규격의 농산물을 연중 생산하는 차세대 시스템이다.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7973)

5. 바비코어 
바비코어는 바비 인형이 입을 법한 느낌의 스타일을 가리키는 말로, 분홍색을 활용한 코디가 특징이다. 분홍색 이외에도 바비 인형처럼 플라스틱 액세서리를 착용하기도 하고, 분홍색이 메인인 코디여서 ‘핑크코어’라고도 불린다.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8070)

6. 하이퍼루프 
하이퍼루프는 엘론 머스크가 2013년 여름에 공개한 초고속 진공튜브 캡슐열차를 말한다. 하이퍼루프는 지름 약 3.5m인 원통 튜브를 열차가 초음속으로 진공 터널을 최고 시속 1200㎞ 속도로 질주하는 미래형 열차다. 하이퍼루프가 이렇게 빠른 속도를 낼 수 있는 이유는 먼저 열차가 튜브 안을 뜬 채로 달리는 방식으로 마찰력을 극복했고 튜브 안을 진공과 가까운 상태로 만들어 공기 저항을 줄였기 때문이다.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17705)

7. UFO
UFO는 1970~80년대 아동·청소년 잡지를 비롯해 책, 텔레비전 등에서 심심치 않게 등장한 소재다. 미확인비행체라고도 불리며 흔히 UFO라고 칭한다. UFO는 미합중국의 미확인비행체의 연구는 1940년대부터 시작되었으며, 현재 공개되지 않은 기술로는 미확인비행체 반중력, 레이저 등이 있다. 주로 우주에서 왔다는 추측담이 있으며 실제로 목격한 사람도 간간히 전해진다.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4109)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