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정혜인 기자ㅣ우리나라가 1인 가구의 증가와 동시에 사회 고령화가 진행되고 있다. 서울의 경우 1인 가구의 비중이 전체의 3분의 1을 넘어설 정도이고, 20대 청년들은 ‘일자리’를 찾기 위해 꾸준히 서울로 전입하고 있다. 이런 사회적 흐름에 맞춰서 서울시는 강원도와 함께 ‘골드시티’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골드시티’는 지방 이주를 희망하는 청년이나 장년, 은퇴자 등 서울시민에게 일자리와 주거, 여가 활동이 가능한 신도시 내 주택을 제공하고 기존 주택은 청년·신혼부부에게 재공급하는 사업을 말한다. 이를 통해 소멸 위기에 놓인 지역을 활성화하고 서울의 주거 문제 해소를 기대하고 있다.

서울-지방상생형 순환주택사업이라고도 칭하는 골드시티 사업에 대해 김헌동 서울도시주택공사(SH공사) 사장은 “서울에 사는 은퇴자나 젊은 사람들이 지방으로 이주하도록 돕는다면 서울(인구 과밀)과 지방(소멸 위기)의 문제가 자연스럽게 해결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를테면 은퇴자가 서울 강남에 보유한 아파트를 SH공사에 팔거나 지분을 넘기면 지방의 좋은 위치에 주택을 지어 주택연금을 받으면서 노후를 안정적으로 보낼 수 있다”라고 설명했다. 단순히 주거단지만을 조성하는 것을 넘어 베이비부머의 퇴직과 고령층 진입에 따른 맞춤형 공공 주거 대책으로 일자리, 주거, 교육, 요양, 여가 활동이 가능한 도시를 조성할 방침이라는 것이다. 

SH공사는 지난 8일 서울시, 강원도, 삼척시, 강원개발공사와 ‘골드시티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어, 5개 협력기관은 골드시티 시범사업을 본격 추진하기로 했다. 이들은 이주자가 보유한 서울의 기존 주택은 이주자의 선호에 따라 공공에서 매입 또는 임차해 노후 자금으로 활용하도록 지원하고, 직장인, 신혼부부 등에 재공급하는 등의 다양한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SH공사는 서울 시내 국공유지 등을 활용한 세대통합형 주거단지인 ‘골드빌리지’, 3기 신도시 등 서울과 인접한 수도권에 조성하는 ‘골드타운’ 등 다양한 규모의 사업을 병행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골드시티는 서울지역 은퇴자가 삼척으로 이주해 조성된 주택단지에서 노후를 보내고, 은퇴자의 서울 집은 공공이 매입 또는 임대해 청년·신혼부부에게 재공급하는 방식으로 추진된다. 또한 서울시는 삼척 주택단지에 젊은 세대들도 공존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 

그리고 교육부가 2027년까지 외국인 유학생 30만 명을 유치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점까지 감안했을 때, 삼척시가 유치하려는 글로벌교육센터에 유입된 유학생 등 젊은 세대들에게 주택을 제공해 인구 유입에도 기여할 것으로 보고 있다. 

기존 주택 사업이 사회초년생 청년들의 부담을 줄여주는 데 중점을 두었다면, 골드시티 사업에는 초고령화 사회에 대한 고민이 담겼다는 것이 특징이다. 추진 과정에서 구상안이 더욱 다듬어져 골드시티가 5060세대의 인생 2막 지원과 서울 주거 문제 해결을 돕는 정책이 되길 바란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