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양원민 기자ㅣ지구촌에서 일어나는 각종 사건들. 우리가 잠든 사이에도 지구 반대편에서는 다양한 일들이 발생한다. 알아두면 좋은 글로벌 이슈. 오늘은 또 어떤 사건들이 해외에서 벌어지고 있는지 핫한 지구촌 소식을 알아보자. 

국제올림픽위원회 IOC가 러시아올림픽위원회(ROC)의 국가올림픽위원회(NOC) 자격을 정지하기로 결정했다.

1. 국제올림픽위원회(International Olympic Committee, IOC)

IOC 본부[사진/wikimedia]
IOC 본부[사진/wikimedia]

국제올림픽위원회는 스위스 로잔에 본부를 둔 국제 스포츠 행정 기구다. 1894년 프랑스의 피에르 드 쿠베르탱과 그리스의 디미트리오스 비켈라스에 의해 설립되었다. 총 206개의 국가가 가입하였고, 대륙별로 국가올림픽위원회(NOC)로 이루어져 있다.

국제 올림픽 위원회는 4년마다 동·하계 올림픽과 청소년 올림픽을 개최하고 있다. 1992년까지는 하계 올림픽과 동계 올림픽이 같은 해에 열렸으나, 다음 해부터는 대회 준비의 편의를 위해 2년마다 번갈아 가며 열리고 있다.

2. 국가올림픽위원회(NOC)

대한체육회 로고[사진/위키백과]
대한체육회 로고[사진/위키백과]

국가올림픽위원회는 세계적으로 알려진 올림픽의 각국 지회라고 할 수 있는 위원회이다. 각국의 올림픽 위원회가 자국의 올림픽 경기 참가 여부와 다음 올림픽이 열리는 곳을 선정할 때도 영향력을 행사하게 된다. 위원회는 또한 각국의 감독과 선수들의 복지 사업 증진에도 힘써야 할 어느 정도의 의무 사항을 갖고 있다. 대한민국의 NOC 업무는 대한체육회에서 일임하고 있다. 

3. IOC의 러시아올림픽위원회(ROC) 자격 정지

모스크바 소재 러시아 올림픽위원회(ROC) 본부[AFP 연합뉴스 자료 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모스크바 소재 러시아 올림픽위원회(ROC) 본부[AFP 연합뉴스 자료 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IOC는 12일(현지시간) 러시아올림픽위원회(ROC)가 도네츠크와 헤르손, 루한스크와 자포리자 등 우크라이나 4개 지역의 올림픽위원회를 자국 조직에 무단 통합함으로써 올림픽 헌장을 위반한 혐의가 인정됨에 따라 이같이 처분했다고 설명했다. IOC의 결정에 따라 ROC는 NOC로 활동할 수 없으며 IOC의 재정 지원도 더는 받을 수 없다. 다만, 이번 결정이 러시아와 벨라루스의 2024 파리올림픽, 2026 코르티나·담페초 동계올림픽 출전에는 영향을 끼치지 않는다고 전했다.

러시아는 ROC의 자격 정지 결정에 대해 정치적인 이유로 내려진 조처이며 세계 스포츠 지형에 해를 끼칠 뿐이라고 주장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