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정부가 10억 달러 규모의 정책금융 등을 포함한 '중남미시장 개발협력 계획'을 발표해 관심이 쏠리고 있다. 우리 정부는 인프라 건설 등을 통해 중남미 지역의 경제발전을 지원하는 한편, 국내 기업이 현지로 진출하는데 '마중물' 역할을 하겠다는 의도다.

우선 한국 정부는 EDCF 5억 달러, 수출금융 5억 달러 등 정책금융과 공적개발원조(ODA) 10억 달러를 중남미 지역에 지원하기로 했다. 이는 한국수출입은행 등 정책금융기관을 통해 중남미 지역에 양자 금융을 공여하겠다는 정부 의지가 반영된 것이다.

▲ 정부가 10억 달러 규모의 정책금융 등을 포함한 '중남미시장 개발협력 계획'을 발표했다.(출처/기획재정부)

이에 따라 앞으로 자금부담이 큰 대규모 인프라 개발 프로젝트도 추진할 수 있게 될 것으로 보이며 중남미 지역 전자정부 수립, 지능형교통시스템(ICT) 구축 등과 같은 중점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정부가 이처럼 중남미 시장과의 개발협력계획을 발표한 것은 에너지, 광물 등 자원이 풍부한 중남미 지역과 세계적 IT, 인프라 구축, 제조업 역량을 갖춘 우리나라가 상호 보완적 경제구조를 갖춘 최상의 협력파트너라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또 정부는 EDCF를 통해 2017년 2월까지 2년간 1억 달러 한도로 중남미 내 인프라 개발사업에 대해 IDB와 공동 차관을 지원하기로 합의하기도 했다.

한국 정부가 1억 달러를 지원할 경우 IDB가 매칭펀드 형식으로 동일 금액을 추가로 지원, 개발도상국에 저리 차관을 제공하는 협조융자 방식이다.

이와 관련 기획재정부 관계자는 "이러한 지원은 우리 기업이 현지에 진출하는 데도 도움이 될 것"이라며 "중남미 지역의 경제성장이 촉진되면 교역·투자 확대 등 우리나라와의 경제협력이 강화될 수 있어 서로 승리할 수 있다"고 기대했다.

한편 정부는 2004년 이후 중남미 주요국가와 함께 진행해온 '경제발전경험 지식공유사업(KSP)'도 확대한다. 앞서 정부는 콜롬비아, 페루, 브라질 등 13개국을 대상으로 130여 개의 정책자문을 제공한 바 있다.

지식교양 전문채널 - 시선뉴스
www.sisunnews.co.kr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