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대상㈜은 더불어 사는 삶을 실천하고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2006년 3월 사회공헌팀을 신설하고 본격적인 사회공헌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저소득 가정, 불우아동, 장애아동, 미혼모, 위기청소년, 노년층, 일반시민 등에 이르기까지 수혜 계층 또한 전 계층을 포함할 정도로 광범위하다.

▲대상(주) 사회공헌활동 근간은 청정원 임직원 봉사단과 푸드뱅크 사업
대상㈜ 사회공헌활동의 근간은 임직원들로 구성된 청정원 봉사단이다. 전사적으로 65개 청정원 자원봉사팀을 구성해 전국적으로 73개의 시설에서 매월 1회 3시간 이상씩 평일 근무시간을 이용해 정기적으로 봉사활동을 실시하고 있다. 휴일을 활용하는 타 기업들과 달리 평일 근무시간의 봉사활동은 임직원들로부터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하고 봉사활동의 능률을 높일 수 있다.

더불어, 일반 주부들로 구성된 청정원 주부봉사단도 운영한다. 현재 서울 경기 지역을 중심으로 각 팀별 20~30명씩 전국 14개 팀 총 280명이 활동하고 있다. 청정원 주부봉사단은 그 동안 봉사에 관심은 있었으나, 여건 등의 이유로 봉사활동에 참여하지 못했던 주부들을 위해 마련된 프로그램이다. 각 지역을 기준으로 결성된 봉사팀이 지역 내 복지시설과 연계해 지속적인 교류를 갖고, 제품지원과 함께 분기 1회 요리봉사 활동에 참여한다.

종합식품기업의 위상에 맞는 푸드뱅크 사업 또한 대상㈜ 사회공헌활동의 기반이다. 식품업계에서는 처음으로 1998년부터 어려운 이웃과 음식을 나누는 푸드뱅크 사업에 적극 참여해 연간 20억 상당의 제품을 꾸준히 지원해오고 있다. 현재까지 누적 250억 원 이상의 제품을 기탁했다.

한편, 대상은 매년 여름 안정적인 혈액수급과 범국민 헌혈문화 확산을 위한 ‘휴가 전 헌혈 먼저’ 캠페인을 진행 중이다. 휴가철이면 단체 헌혈인구가 감소해 발생하는 혈액 수급의 어려움을 해결하는 데 일조하기 위해, 지난 06년부터 휴가 전 헌혈 참여를 독려하고, 임직원들이 직접 헌혈에 참여하는 캠페인을 전개하고 있다. 이 행사는 올해로 9년째를 맞이했으며, 지금까지 총 3,500여명의 임직원들이 자발적으로 헌혈에 참여했다.

 

▲저소득 가정부터 노년까지 전 계층 대상으로 체계화된 활동 전개
저소득 가정을 위한 대상㈜의 대표적인 활동은 연말마다 개최되는 사랑의 선물세트 제작 행사와 청정원 사랑나눔바자회, 사랑의 반찬나눔 행사 등이 대표적이다. 특히 ‘사랑의 선물세트 제작’ 행사는 매년 크리스마스를 앞두고 그 해 햇수만큼 특별한 선물세트를 제작해 전국의 저소득 가정과 결식아동들에게 전달하는 활동이다.

그 외에도 장애아동과 환우, 저소득 가정 자녀를 위한 ‘청정원 숲체험캠프’, 긴급생활지원이 필요한 생활보호시설 입주 여성과 자녀를 위한 ‘희망의 숟가락 사업’, 지역사회 노년층 복지증진을 위한 ‘떡국나누기 행사’와 ‘어버이날 행사’를 개최하고 있다.

일반 시민들을 대상으로 한 사회공헌활동은 ‘식목행사’와 ‘청룡영화상’ 후원을 들 수 있다. 해마다 봄이 되면 식목일 기념사업으로 한국녹색문화재단과 함께 일반 시민들에게 묘목을 나누어주고 전 직원이 사회복지시설에 나무를 심는 식목행사 또한 정기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또 국내 영화문화 산업의 발전을 위하여 국내 최고의 권위와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 영화축제인 ‘청룡영화상’을 1회부터 현재까지 지속적으로 지원해오고 있다.

이밖에 대상㈜은 사랑의 급여우수리모금, 만원기부릴레이, 개인 포상금 기부 등 다양한 모금방법을 도입해 운영 중이며, 이렇게 모인 금액만큼 회사에서 기금을 추가하는 매칭그랜트(Matching Grant) 제도를 도입하고 있다.

대상㈜ 청정원 정영섭 사회공헌팀장은 “대상의 사회공헌은 전략적이거나 트렌드를 따르기보다는 지속성과 진정성을 바탕으로 더불어 사는 삶을 실천하고 기업의 사회적 책임 완수를 다 하는데 목적이 있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활동들을 발굴하여 외연을 확대시켜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지식교양 전문채널 - 시선뉴스
www.sisunnews.co.kr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