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본국으로부터 일시 귀국조치를 명받은 나가미네 야스마사(長嶺安政) 주한일본대사가 9일 귀국길에 올랐다.

앞서 일본 정부는 지난 6일 지난해 말 부산 일본총영사관 앞에 세워진 일본군 위안부 소녀상에 대한 항의표시로 나가미네 대사와 모리모토 야스히로(森本康敬) 부산총영사를 일시 귀국시키기로 결정했다.

모리모토 총영사는 9일 오전 나가미네 대사보다 먼저 김해공항을 통해 출국한 것으로 알려졌다.

▲ (출처/SBS 뉴스)

해외 출장 중인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외무상은 오는 11일 일본으로 귀국하는 대로 이들을 면담하고 현황을 보고받은 후 향후 대응을 논의할 계획이다.

다만 양국 정부가 위안부 합의를 착실히 이행해 가고 한일관계를 지속 발전시켜 나가야 한다는 것에 대해는 인식을 같이한 만큼 이들의 부재가 그리 길지 않을 것이라는 관측이 우세하다.

나가미네 대사는 이날 오전 김포 국제공항에서 기자들과 만나 "부산 소녀상 설치 문제는 매우 유감스럽다"며 "귀국해서 이 문제에 대해 일본 정부와 상의하겠다"고 밝혔다.

일본 정부는 부산 일본영사관 앞에 소녀상을 설치한 것은 2015년 12월 한일 위안부 합의에 어긋난다는 입장으로, 서울 일본대사관 앞에 설치된 소녀상을 포함해 철거를 요청할 방침이다.

일본 정부는 이를 위한 향후 대처 방향이 결정되는 대로 나가미네 대사 등을 한국으로 돌려보내 한국 정부에 압박을 강화할 전망이다.

이들의 일본 귀국 기간관 관련해서는 명확히 정해지지는 않았지만 1주일 정도로 전망된다. 앞서 2012년 8월 이명박 당시 대통령의 독도 방문 시 일본 정부는 무토 마사토시(武藤正敏) 당시 대사를 귀국시켜 12일 후에 다시 한국으로 돌려보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