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 식초는 예부터 중요한 조미료로 사용되었습니다. 하지만 먹는 것 외에도 다양한 용도로 식초를 사용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똑똑하고 다양한 식초 사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주방 청소
식초는 항균 작용이 뛰어나 세균이 생기기 쉬운 주방 청소에 이용하면 좋은데요. 식초와 물을 1:1로 섞어 주방을 닦아주면 됩니다. 만약 식기세척기를 세척한다면 식초 한 컵을 빈 식기세척기에 넣고 작동시키면 냄새를 제거하고 내부도 깨끗하게 만들 수 있다고 합니다.

2. 화장실 청소
세면대, 욕조, 변기, 바닥 등이 더럽거나 곰팡이가 생겼을 때 식초를 이용하면 다시 깨끗한 화장실을 만들 수 있습니다. 화장실의 경우, 식초를 강한 농도로 사용해도 된다고 합니다.

3. 샤워기 물살을 세게
샤워기를 사용한지 오래돼 물살이 약해졌을 때 식초를 이용해 보는 것도 방법입니다. 샤워기 끝부분을 밤새 식초에 담가뒀다가 다음날 아침 표면을 닦아내고 사용하면 센 물살을 느낄 수 있습니다.

4. 가격표 스티커 제거
물건에 붙어 있는 가격표를 제거할 때, 끈끈이 때문에 지저분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때 식초를 가격표에 뿌려두고 몇 분 후 제거하면 깔끔하게 떨어진다고 합니다.

5. 창문 닦기
식초는 창문을 닦을 때도 유용합니다. 식초와 물을 1:5의 비율로 섞고 분무기에 넣어 창문 세정제처럼 사용하면 됩니다.

6. 탈취제
화학물질 없이 천연 탈취를 하고 싶다면 식초를 이용해 보길 권합니다. 식초를 그릇에 담아 냄새 나는 곳에 하룻밤 놓아두면 냄새가 없어지기 때문이죠.

7. 녹 제거
녹이 슨 볼트나 너트를 식초에 몇 시간 담가두면 녹이 제거됩니다. 단 식초에서 꺼내 흐르는 물에 씻어서 사용해야 부식을 방지할 수 있으니, 유의해야 합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