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심재민 기자 | 일분일초, 다양한 브랜드가 경쟁을 이어가는 글로벌 자동차 시장. 2024년 1월 첫째 주 자동차 업계에서 다양한 소식이 들려왔다. 소비자가 알아두면 좋을 자동차 업계 주요 이슈를 살펴보자.

CES 2024에 모빌리티 기업 300여곳 참가
내년 1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릴 'CES 2024'. 미래 모빌리티 신기술에 관심이 높아지는 상황에서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이 'CES 2024'에서 어떤 첨단 이동 기술을 내놓을지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지난 28일 자동차 업계에 따르면 전 세계 모빌리티 분야 300여개 기업이 CES 2024에 참가할 예정이다.

현대차, CES 2024 참가 티저 이미지 공개 [현대차 제공]
현대차, CES 2024 참가 티저 이미지 공개 [현대차 제공]

먼저, 한국의 현대차그룹은 역대 최대 규모로 참여해 혁신 기술을 대거 선보일 계획으로 현대차와 기아를 포함해 현대모비스, 슈퍼널, 모셔널, 제로원, 포티투닷 등 현대차그룹 7개사가 역대 가장 큰 규모로 CES에 참여한다.

이들 국내 모빌리티 기업은 이 자리에서 소프트웨어 중심 차량(SDV)과 목적기반차량(PBV), 도심항공모빌리티(UAM) 혁신 기술은 물론 수소 관련 비전도 발표한다. 특히 현대차는 수소 에너지 생태계와 사용자 중심의 소프트웨어 전략을 공개하고 미래 실증 기술이 접목된 전시물을 선보일 예정이다. 현대모비스도 차량용 투명 디스플레이 기술을 최초로 공개하고, 포티투닷은 SDV 방향성과 현재 개발 중인 실증 기술을 내놓는다.

글로벌 기업 중에서는 메르세데스-벤츠와 BMW, 혼다는 물론 자율주행 카메라와 소프트웨어 개발 기업 모빌아이, 아마존 오토모티브도 CES에 참가한다.

벤츠 더 뉴 E클래스 실내 [메르세데스 벤츠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벤츠 더 뉴 E클래스 실내 [메르세데스 벤츠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벤츠는 인공지능(AI)에 기반해 직관적 경험을 제공하는 'MBUX 가상 어시스턴트'를 공개한다. 이 기능은 고해상도 그래픽을 포함한 지능형 시스템들을 하나의 개체로 통합해 자연스러운 상호작용을 가능케 하는 경험을 제공한다고 벤츠는 설명했다. BMW도 소프트웨어를 이용한 새로운 편의 사양 기술을 선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혼다는 스포츠유틸리티차(SUV) 전기차를 포함해 신규 전동화 모델 시리즈를 공개할 예정이다. 혼다는 2030년까지 전기차 모델 30여종을 출시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업계 관계자는 "이번 CES에서는 자율주행과 차량용 소프트웨어, 커넥티드카, 전기차, UAM을 중심으로 한 미래 모빌리티 관련 신기술이 대거 선보일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기아·테슬라·벤츠 등 리콜
기아와 테슬라코리아,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 BMW코리아에서 제작하거나 수입·판매한 차종에서 제작결함이 발견돼 자발적 시정조치(리콜)에 들어간다. 국토교통부는 기아㈜, 테슬라코리아(유),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 비엠더블유코리아㈜에서 제작 또는 수입·판매한 14개 차종 28,445대에서 제작결함이 발견되어 리콜한다고 밝혔다.

[국토교통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국토교통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먼저, 기아의 스팅어 10,069대는 고압연료펌프 내 압력 조절 부품의 내구성 부족으로 주행 중 차량이 멈출 가능성이 확인되어 지난 12월 27일(수)부터 시정조치에 들어갔다.

다음 테슬라 모델3 9,914대는 전류 변환 장치(인버터) 내부 부품의 제조 불량으로 주행 중 차량이 멈출 가능성이 확인되어 지난 12월 22일(금)부터 시정조치를 진행하고 있다.

[국토교통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국토교통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이어 벤츠 GLE 350 e 4MATIC 등 3개 차종 2,060대는 자동차안정성제어장치 소프트웨어 오류로 인해 제동장치가 정상 작동되지 않아 안전에 지장을 줄 가능성이 확인되어 지난 12월 22일(금)부터 시정조치를 진행하고 있으며, S 450 4MATIC 등 7개 차종 4,815대는 연료펌프 내 부품(임펠러)의 내구성 부족으로 주행 중 차량이 멈출 가능성이 확인되어 지난 12월 29일(금)부터 시정조치에 들어갔다.

[국토교통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국토교통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끝으로 BMW(비엠더블유) i5 eDrive40 등 2개 차종 1,587대는 수신기 오디오 모듈의 소프트웨어 오류로 저소음자동차 경고음발생장치가 정상 작동되지 않는 안전기준 부적합으로 지난 12월 27일(수)부터 시정조치에 들어갔다.

자신의 차량 리콜 대상 여부와 구체적인 결함 사항은 자동차리콜센터에서 차량번호 및 차대번호를 입력하고 확인할 수 있다.

올해 4등급 경유차 조기폐차 85,000대...내년 더 확대
환경부에 따르면 올해 2월부터 처음으로 도입된 배출가스 4등급 경유차 조기폐차 신청에 약 8만 5천 대의 차량 소유주가 참여했다. 이들 차량 소유주는 최대 800만 원 한도 내에서 차량 가액에 따라 관할 지자체로부터 폐차 지원금을 받게 된다.

배출가스 배출 하는 자동차들 [유럽의회 홈페이지 사진 캡처]
배출가스 배출 하는 자동차들 [유럽의회 홈페이지 사진 캡처]

환경부는 그간 자동차 배출가스 5등급 경유차에 대해서만 실시하던 조기폐차 지원대상을 올해부터 4등급 차량까지 확대했다. 당초 올해에는 4등급 경유차 7만 대에 대하여 조기폐차를 지원하기로 계획했으나, 예상보다 높은 참여율에 지원 규모를 8만 5천 대로 늘렸다. 이러한 조기폐차 지원에 힘입어 4등급 경유차는 감소 중이다. 지난해 말 운행 중인 4등급 경유차(보험가입)는 전국에 약 113.6만 대였으나, 올해 11월 말 기준으로 약 15.1만 대가 감소(자연감차 포함)해 98.5만 대를 기록했다. 같은 기간, 저공해 미조치 5등급 경유차는 약 12만 대 감소(40.9만 대→28.9만 대)했다.

4등급 경유차는 2006년 1월 1일부터 2009년 8월 31일까지의 제작차 배출허용기준(유로4)이 적용된 차량으로 3등급 차량에 비해 초미세먼지(PM 2.5)는 5배 이상, 질소산화물은 2배 이상 배출된다. 배출허용기준의 실제 적용시기는 자동차제작사에 따라 상이하며, 정확한 배출가스 등급 정보는 ‘자동차배출가스 종합전산시스템’에서 확인 가능하다. 4등급 경유차가 감소될 수록 초미세먼지, 질소산화물 등 대기오염물질 감소 효과가 상대적으로 커져 대기질 개선과 주민 건강 보호에 도움을 준다.

환경부는 소상공인과 경제적 취약계층(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에 대한 조기폐차 지원을 강화했다. 올해부터는 소상공인이나 경제적 취약계층이 조기폐차에 참여할 경우, 차량가액에 따른 기본 보조금에 더해 100만 원을 추가로 지원했다. 지원 결과 지난해 약 2천여 대에 불과하던 소상공인과 경제적 취약계층 소유 차량의 조기폐차 신청 대수가 2023년에는 2만 8천여 대로 늘어나 약 13배 정도 크게 증가했다. 환경부는 내년도 4등급 경유차에 대한 조기폐차 지원 물량을 10만 5천 대로 확대하고, 소상공인과 경제적 취약계층에 대해서도 추가 지원을 계속할 예정이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