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정혜인 기자ㅣ지구촌에서 일어나는 각종 사건들. 우리가 잠든 사이에도 지구 반대편에서는 다양한 일들이 발생한다. 알아두면 좋은 글로벌 이슈. 오늘은 또 어떤 사건들이 해외에서 벌어지고 있는지 핫한 지구촌 소식을 알아보자.

미국에서 일광절약시간제(서머타임)가 오는 5일 오전 2시(현지시간)를 기점으로 해제된다.

1. 서머타임

[자료제공/위키미디어]
[자료제공/위키미디어]

서머타임(Summer time, ST)은 하절기에 국가의 표준시를 원래 시간보다 한 시간 앞당겨 사용하는 것을 말한다. 서머타임이 실시되면 8시를 9시로, 2시를 3시로 늦추어 표기하게 된다. 만약 서머타임이 적용된 시기에는 8시에 출근했어도 원래 시간으로 따지면 7시에 출근한 것과 다름이 없다. 서머타임은 하절기에는 해가 길어지니 인위적으로 시간을 조정해 오전의 일광을 오후에 활용할 수 있게끔 만든 제도이다. 그래서 서머타임을 적용하는 국가들은 이때 보이는 모든 시계를 한 시간씩 늦춰 조정해서 생활하다가 해가 짧아지기 시작하면 다시 원래대로 돌려놓는다.

2. 미국 서머타임

[자료제공/연합뉴스]
[자료제공/연합뉴스. 재판매 및 DB 금지]

미국에서 서머타임은 애리조나주와 하와이, 괌, 푸에르토리코 등을 제외한 전 지역에서 적용하고 있다. 최근 미 언론은 미국 대부분 지역에서 서머타임을 종료할 예정이기에 오는 5일 오전 2시를 기해 시간을 1시간 늦춰 오전 1시로 조정한다고 밝혔다. 이때부터 한국과의 시차는 미국 동부 시간 기준으로 13시간에서 14시간으로, 미국 서부(퍼시픽 타임)의 경우 16시간에서 17시간으로 각각 더 벌어지게 된다. 미국에서 서머타임은 연방법에 따라 3월 둘째 일요일에 시행에 들어가 11월 첫째 일요일에 종료한다.

3. 서머타임 존폐 논란

[자료제공/Pxhere]
[자료제공/Pxhere]

그렇지만 매년 두 차례 시간을 조정하는 번거로움과 사회적 비용, 수면 시간 변화에 따른 건강 문제 등을 이유로 서머타임을 계속 적용해야 하는지에 대한 논란이 지속되고 있다. 미국 상원은 지난해 3월 서머타임을 영구적으로 적용하는 법안을 만장일치로 통과시켰지만, 하원에서 처리되지 않아 자동 폐기됐다. 올해 3월에도 서머타임을 연중 계속 적용하는 법안이 상원과 하원에서 각각 발의됐으나, 여전히 계류 중이다. 서머타임 제도는 미국 외에도 세계 70여 개국에서 시행되고 있고, 유럽은 지난달 29일 서머타임을 종료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