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 2016년 11월 넷째 주, 한주간의 이슈 Top10입니다. 지난주에는 어떤 키워드들이 이슈가 되었을까요?

 

1. 청와대 약 ‘고산병 치료제’
23일 청와대 정연국 대변인은 '비아그라 구매' 보도와 관련해 ‘고산병 치료를 위해 준비한 것이다’라고 말 했습니다. 비아그라가 혈관 확장 기능이 있는 만큼 아프리카 순방수행 직원들의 고산병 치료 용도로 별도 구매했다는 설명이지만, 고산병 치료제를 구매하는 것이 다른 이견 없이 용이하게 입수할 수 있었을 것이기 때문에 논란의 여지는 있어 보입니다. (고산병 치료제로 비아그라를 구매한 청와대...왜 하필? [시선만평])

2. 박근혜 탄핵
지난 20일, 검찰은 ‘국정 농단 의혹’을 받고 있는 ‘비선실세’ 최순실씨와 안종범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 정호성 전 부속비서관을 기소하고 박근혜 대통령에게 '상당 부분 공모 관계'를 인정, 피의자로 인지해 수사하겠다는 방침을 밝혔습니다. 이에 당시 청와대는 검찰 조사를 거부하겠다며 차라리 탄핵 절차를 받겠다고 주장했는데요. 어떤 의중인 것일까요? (청와대, "차라리 탄핵을 해라"...그 의중은? [시선만평])

3. 압수수색
최순실 게이트 의혹 수사가 연일 새로운 국면을 맞고 있는 가운데, 관련인과 기업들에 대한 압수수색도 이어지고 있다. 압수수색에 관한 내용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았습니다. ([카드뉴스] 최순실 게이트 수사로 인한 연이은 압수수색, 그 절차는? [시선뉴스])

4. 오바마 마이티 덕
‘소통의 리더십’이라 불리는 오바마 미국 대통령은 퇴임을 2개월 여 앞둔 시점에서 50%대의 높은 지지율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그런 그를 임기 말 권력누수 현상을 보이는 레임덕과 반대로 ‘마이티 덕(mighty duck)’이라 칭합니다. 그 의미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레임덕 없는 대통령 오바마는 ‘마이티 덕(mighty duck)’? [지식용어])

5. 푸른 바다의 전설 ‘인어’
최근 인기리에 방영중인 ‘푸른 바다의 전설’은 우리나라 최초의 야담집인 ‘어우야담’에 나오는 낭간설화에 등장하는 인어를 모티브로 한 드라마 입니다. 이 드라마를 통해 인어에 대한 관심이 새롭게 커지고 있는데, 서양(유럽)과 동양(중국, 일본) 의 인어에 대한 성질은 사뭇 다르다고 한다. 과연 어떻게 다를까요? ([카드뉴스] '푸른 바다의 전설' 인어, 동양과 서양의 인어는 다르다? [시선뉴스])

6. 미세먼지 많은 날 - 자동차 내/외기
자동차 에어컨 혹은 히터를 사용할 때는 ‘내기 순환’ 또는 ‘외기순환’ 두 가지가 있습니다. 초보자에게는 생소할 수 있는 내용입니다. 그리고 미세먼지가 많은 날, 이 내기 순환과 외기순환 모드를 어떻게 선택하느냐에 따라 실내 미세먼지 농도가 높아지기도 낮아지기도 합니다. 미세먼지 많은 날, 자동차 내/외기 중 어떤 것으로 선택해야 할까요? ([자동차의 모든 것] 미세먼지 많은 날, 외기순환과 내기순환 중 선택은? [시선뉴스])

7. 불수능-수능좌절
전국의 모든 수험생들을 비롯하여 선생님, 부모님, 언니, 동생, 오빠 그리고 모두들 고생 많으셨습니다. 지금쯤이면 가채점 결과로 정시 모집에 대한 대비를 들어가고 있을 시기일 텐데요. 저도 이맘때쯤 마음이 참 오락가락했던 것 같습니다. 그런 수험생들을 위해 따뜻한 말 한 마디를 전합니다. ([따말] 수능성적에 좌절한 당신에게 전하고픈 이야기 [시선뉴스])

8. 명예훼손
인터넷보급이 널리 되면서 우리는 더 많은 사람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정보를 얻을 수 있게 됐습니다. 특히 어떤 상품이나 시설에 대한 평가는 다른 이들에게 상당히 많은 영향을 미치곤 합니다. 자신의 이용 후기를 커뮤니티에 올렸을 때 이러한 행위가 과연 시설에 대한 명예훼손이 될 수 있을까요? 생활법률에서 알아보았습니다. ([생활법률] 불만의 이용후기 작성, 명예훼손이 될까? [시선뉴스])

9. 요긴한 물건들
우리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물품 중 사무실에 구비해두면 의외에 곳에서 쏠쏠하게 사용되는 것들이 있습니다. 커피 전문점에 꽂혀 있는 빨대, 배달음식점에서 넘치게 가져다 주는 나무 젓가락, 패스트푸드점의 일회용 칼 등 버리지 않고 모아두면 의외의 곳에서 사용하게 되는 것들을 소개합니다. ([팁톡] 사소하게 챙겨두면 사무실에서 요긴하게 쓰는 소소한 물품들 [시선뉴스])

10. 웹툰뉴스
출근길 갑작스러운 사고,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요. 시선뉴스 심재민 차장의 일화를 바탕으로 웹툰뉴스에서 알아봅니다. ([웹툰뉴스 시즌2] 출근길 갑작스러운 사고,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 [시선뉴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