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 추운 겨울 보다 활력 넘치고 즐겁게 보낼 수 는 없을까? 정답은 스포츠! 추워지는 겨울철, 겨울스포츠로 추위를 시원하게 날려보자.

 

1) 스키(ski) & 스노보드(snow board)
▶ 스키 : 합판, 얇은 판자, 글라스, 메탈 등의 재료로 만들어진 길고 평평한 활면에 구두나 장화를 붙인 것을 신고 눈 위를 활주하는 스포츠
▶ 스노보드 : 긴 널빤지를 옆으로 선 자세로 타고 눈이 쌓인 비탈을 미끄러지듯 내려오는 운동 또는 그 기구로 이용되는 널빤지

▶ 스키 & 스노보드 안전 Tip!
몸의 균형을 잃었을 때 무리하게 버티지 말고 넘어지려는 방향으로 자연스럽게 중심을 이동시킨다. 그렇게 넘어져야 부상을 줄일 수 있다. 넘어질 땐 엉덩이부터 땅에 닿는 것이 가장 좋으며, 되도록 앞으로 넘어지지 않도록 해야 한다. 또한 부츠 사이즈도 안전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발뒤꿈치를 부츠에 밀착했을 때 발가락이 앞쪽에 닿으면서 구부러지지 않는 것이 가장 좋다.

2) 스노모빌(snow mobile)
▶ 스노모빌 : 눈 위에서 잘 달릴 수 있도록 무한궤도(캐터필러;caterpiller)를 설치하고 엔진을 달아 만든 탈것을 말하는 것으로 이를 이용한 레포츠

▶ 스노모빌 안전 Tip!
바이크와 달리 쿠션 장치가 없어 주행 시 충격 완화에 신경 써야 한다. 특히 언덕을 올라갈 때는 자전거 안장에서 엉덩이를 떼듯 발에 힘을 주면서 몸을 지탱해야 하며, 커브를 돌 때 는 진행 방향에 맞춰 몸의 중심을 이동하는 것이 좋다.

3) 아이스 스케이팅(ice skating)
▶ 아이스 스케이팅 : 스케이트라는 기구를 이용해 얼음 위에서 움직이는 일. 건강, 레저, 여행, 다양한 스포츠 등 여러 이유로 행할 수 있다.

▶ 아이스 스케이팅 안전 Tip!
미끄럼 방지를 위해 자세를 낮춰 타는 것이 좋다. 빙판이 좁은 경우 주변 사람과 부딪히지 않도록 조심해야 하며, 지나치게 빨리 달리지 않도록 한다. 스케이트 날이 날카로워 위험할 수 있기 때문에 휴식을 취할 때는 반드시 보호덮개를 장착해야 한다.

4) 아이스 다이빙(icediving)
▶ 아이스 다이빙 : 얼음을 깨고 들어가 다이빙하는 겨울레저.

▶ 아이스 다이빙 안전 Tip!
다른 운동에 비해 험한 자연환경에서 즐기는 레포츠이므로 충분한 훈련과 계획 그리고 안전장비 등이 필요하다. 얼음이 머리 위를 막아 물속에 갇힐 위험이 있으므로 다이빙 중에는 1명 이상의 조력자가 얼음 위에서 상시 대기하고 있어야 한다.

5) 빙벽 등반(ice climbing)
▶ 빙벽 등반 : 자연적으로 얼어붙은 폭포나 인공적으로 얼린 빙폭을 등반 기술과 용구를 써서 오르는 등반.

▶ 빙벽 등반 안전 Tip!
빙벽 등반은 주의하지 않으면 추락 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 레포츠다. 따라서 반드시 얼음이 완전히 얼어붙은 빙벽을 등반해야 한다. 또 한꺼번에 많은 사람이 등반할 경우 날카로운 고드름이 떨어지거나, 앞사람의 아이젠에 상처를 입을 수 있으므로 거리를 두고 질서를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

6) 스노스쿠트(Snow Scoot)
▶ 스노스 쿠트 : 스노보드에 자전거 핸들을 부착한 듯 한 모습으로 기본적으로 눈 위에서 자전거를 타는 것과 비슷.

▶ 스노스 쿠트 안전 Tip!
자유자재로 움직이며 다양한 묘기를 부릴 수 있으면서도 스노보드보다 부상 위험이 낮은 편이다. 그러나 다양한 테크닉과 묘기를 접목한 라이더들이 생겨나면서 지나친 묘기를 선보이다 다칠 위험이 있다. 자만하지 않는 마음으로 기본을 튼튼하게 배워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7) 스노카이팅(Snowkiting)
▶ 스노카이팅 : 스키 또는 스노우 보드를 신고 해상에서 연을 사용하여, 설원이나 눈 슬로프를 달리는 스포츠

▶ 스노카이팅 안전 Tip!
말 그대로 하늘을 나는 것이기 때문에 처음이라면 전문가에게 제대로 배워야 한다. 또한 바람이 너무 심하게 많이 불거나 기상상황이 불안정한 상태라면 위험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