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서울특별시 종로구)ㅣ《시경(詩經)》 주아(周雅)에 있는 ‘이미 술에 취하고 이미 덕에 배부르니 군자는 영원토록 그대의 크나큰 복(景福)을 모시리라.’라는 시(詩)를 외우고, 새 궁궐을 경복궁(景福宮)이라고 이름 짓기를 청하오니, 전하와 자손께서 만년 태평의 업(業)을 누리시옵고, 사방의 신민으로 하여금 길이 보고 느끼게 하옵니다.
-《태조실록 8권》, 태조 4년 10월 7일 정유 2번째기사 일부

ⓒ지식교양 전문채널-시선뉴스
ⓒ지식교양 전문채널-시선뉴스

태조가 조선을 건국하고 가장 먼저 지은 궁궐인 ‘경복궁’. 이곳은 도성의 북쪽에 있다고 하여 북궐(北闕)이라고도 불렸다. 정궁으로 사용되다가 임진왜란 때 전소되며 한때 폐허로 남아 있기도 했다. 그러다 조선 말기, 고종 때에 이르러서야 중건되어 잠시 궁궐로 쓰였다. 강녕전·자선당·태원전·광화문 등이 복원된 건물이다.

ⓒ지식교양 전문채널-시선뉴스
ⓒ지식교양 전문채널-시선뉴스

경복궁은 지난해에도 담장 일부가 여러 차례 스프레이 페인트로 훼손되며 몸살을 앓았다. 경복궁 관리소장에 따르면 다행히 기술적으로 복구하는 데 큰 어려움은 없었다고 한다. 하지만 한겨울에 행해진 범행으로 복구 작업은 영하 12도의 한파 속에서 이뤄져야 했다. 이 사건에는 사주범도 있었던 것으로 파악돼 사람들을 놀라게 했다.

ⓒ지식교양 전문채널-시선뉴스
ⓒ지식교양 전문채널-시선뉴스

훼손된 담장의 보존처리에는 문화재청의 국립문화재연구원 문화재보존과학센터와 국립고궁박물관 유물과학과의 문화유산 보존처리 전문가들이 총 8일간, 하루 평균 29.3명 규모로 투입됐다. 이 사건과 관련해 최근 재판부는 복구비용 산정과 변제 기간을 고려해 5월 중 한 차례 더 공판을 열고 6월 중 선고를 내리겠다고 밝혔다.

ⓒ지식교양 전문채널-시선뉴스
ⓒ지식교양 전문채널-시선뉴스

한동안 복구에 온 신경을 쏟았던 경복궁. 지금은 봄이 다가오면서 많은 관람객으로 다시 붐비고 있다. 봄철에 경복궁을 거닐면 바로 옆만 보아도 한복을 입은 관람객들을 볼 수 있다. 경복궁 근처에 저렴한 한복 대여점이 아주 많은 데다 한복 입장 시 입장료가 무료이기 때문이다. 그래서인지 영하의 날씨에도 간혹 한복을 입고 입장하는 이들이 있다.

ⓒ지식교양 전문채널-시선뉴스
ⓒ지식교양 전문채널-시선뉴스

바로 옆에는 국립고궁박물관이 있고, 경복궁도 큰 규모를 가지고 있어 방문 시 편한 신발을 신길 권한다. 한복을 대여할 계획이라면, 생각보다 발이 보이는 길이의 한복이 많아 신발을 미리 고민해 두는 게 좋다. 한복을 입은 사람들이 워낙 많기에 일상복을 입고 가더라도 보는 재미가 있다. 따뜻한 해가 비추는 날, 경복궁을 방문해 색다른 분위기를 느끼다 보면 시간이 금방 갈 것이다.

*시선뉴스에서는 여러분의 아름다운 사진을 제공받고 있습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