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박진아 기자 / 디자인=김선희 proㅣ지난주 한주간의 이슈 Top10입니다. 지난주에는 어떤 키워드들이 이슈가 되었을까요?

1. ‘4·10 총선’ 총정리
4·10 총선이 한 달 앞으로 다가왔다. 각 정당은 총선에 쓰일 로고송을 공개하는 등 선거 준비에 한창이다. 이번 총선에서는 전과는 달리 새롭게 금지된 것도 있고, 규정이 완화된 부분도 있다. <이번 선거에서 바뀌는 것들과 남은 절차들>에 대해 팩트와 함께 전달해 본다.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8053)

2. 조국, 한동훈 특검법 발의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는 12일 “22대 국회 첫 번째 행동으로 한동훈 특검(특별검사)법을 발의하겠다”고 밝혔다. 조 대표는 이날 국회 소통관 기자회견에서 “검찰 독재 정권 조기 종식과 사법 정의 실현을 위한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조국혁신당이 제시하는 특검법 이름은 '정치검찰의 고발사주 의혹·윤석열 검찰총장 징계 관련 의혹·딸 논문 대필 의혹 사건 규명을 위한 특별검사의 임명 등에 관한 법률'이다.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8055)

3. 황선홍 감독 
위르겐 클린스만 축구 국가대표팀 전 감독이 근무태만, 경기력 부진, 선수단 관리 부재 등의 이유로 경질되며 U-23 감독 ‘황선홍’이 표류하는 난파선의 임시 선장을 맡았다. 황선홍 감독은 2018년 7월 신태용호 이후 약 6년 만의 한국인 감독인데, 국가대표팀 감독직을 맡기까지 어떠한 경력을 쌓아왔는지 낱낱이 살펴보자.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8038)

4. 보잉 여객기
최근 보잉사에서 만든 항공기와 관련해 사고 소식이 잇따르며 전 세계에서 해당 회사의 항공기 안전에 대한 우려가 이어지고 있다. 여기에 보잉의 여객기를 인도받으려던 항공사들의 사업계획에도 차질이 빚어지고, 보잉사의 주가가 폭락하는 등 여파도 계속되고 있다.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8105)

5. 소아중증진료 지원 
정부가 소아 중증진료 강화를 위해 5년간 1조3천억원을 지원하고, 2세 미만 소아의 입원비 부담을 낮추기로 했다. 오늘(14일)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은 정부서울청사에서 진행된 ‘의사 집단행동’ 관련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2세 미만 소아의 입원 의료비 부담은 낮추고 소아가 야간과 휴일에도 병원 이용에 어려움이 없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8131)

6. 번호이동 전환지원금
그간 불법으로 간주되었던 휴대전화 번호이동 구매 지원금. 14일부터 휴대전화 번호이동을 할 경우 현행 공시지원금과 추가지원금에 더해 전환지원금을 별도로 최대 50만원까지 받을 수 있게 되었다. 이를 두고 반기는 시각도 있지만, 일각에서는 우려를 제기하기도 한다. <휴대전화 번호이동 지원금, 알뜰폰 업계 등 반발과 우려도>에 대해 팩트와 함께 전달한다.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8155)

7. 봄꽃 명소
봄이 오며 무채색의 산과 들이 형형색색 물들고 있다. 이에 발맞춰 각 지역에서는 봄꽃 축제를 개최하는데, 매해 축제를 거듭하며 다양한 프로그램과 편의·부대시설 등 즐길 요소들이 늘어나 사람들을 유혹한다. 우리나라의 세 가지 봄꽃 축제 명소 세 곳을 소개한다.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8104)

8. 미래 대체식량
극지방의 빙하가 녹아 해수면의 높이가 오르고 수온이 오르고 있다. 전 세계 곳곳이 이상기온으로 산불이나, 수해 등 다양한 재앙·재난을 겪고 있다. 지구 온난화를 가속화 하는 이유 중 하나는 육류 생산이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각국에서 대체 식량을 개발하고 있으며 그 시장 규모도 점점 성장하고 있다. 미래의 먹을거리, 무엇이 있을까?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7865)

9. 생활법률 
공원에 있는 운동기구를 사용하다가 고정장치 이상으로 사고를 당했을 때. 이런 경우 어떻게, 어디서 보상받을 수 있을까. 전문가에게 법률적 자문을 들어보았다.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7931)

10. 유행하는 신조어들 
나올 때마다 큰 화제가 되는 각종 ‘연프’(연애 프로그램). ‘남이 연애하는 걸 도대체 왜 보나’라고 말한 이들도 막상 연프를 보면 과몰입하게 되는 경우가 있다. 이런 연프의 인기에 힘입어 새로운 유행어와 줄임말들이 생겨나기도 했다. 오늘은 최근 종종 보이는 유행어 및 신조어에 대해 알아보려고 한다.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7953)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