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심재민 기자 / 디자인=김선희 proㅣ지난주 한주간의 이슈 Top10입니다. 지난 주에는 어떤 키워드들이 이슈가 되었을까요?

1. 이동관
이동관 방송통신위원장이 국회 탄핵안 처리를 앞두고 1일 사의를 표명했다. 이 위원장은 윤석열 대통령에게 전날 늦게 직접 자진 사퇴의 뜻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본래 더불어민주당은 이날 오후 예정된 국회 본회의에서 이 위원장의 탄핵안을 통과시킬 예정이었으나, 이 위원장이 스스로 물러나면서 무산될 가능성이 커졌다.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3927)

2. 부산엑스포
부산이 2030 세계박람회 유치에 실패했다. 부산은 지난 달 28일 오후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국제박람회기구 제173차 총회에서 진행된 개최지 선정 투표에서 29표를 획득하며 119표를 얻은 1위 사우디아라비아 리야드에 크게 졌다. 윤석열 대통령은 지난 달 29일 2030세계박람회(엑스포) 부산 유치 불발과 관련해 “엑스포 유치를 총지휘하고 책임을 지는 대통령으로서 우리 부산 시민을 비롯한 우리 국민 여러분에게 실망시켜 드린 것에 대해 정말 죄송하다”고 말했다.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3797)

3. 유승준
병역 기피로 우리나라 입국이 금지된 가수 유승준이 두 번째 비자 발급 소송에서 최종 승소했다. 그럼에도 20여 년 만에 고향 땅을 밟을 수 있을지는 아직 오리무중이다. 2023년 12월 1일 가장 뜨거운 이슈인 <병역 기피 유승준, 비자 발급 소송 승소...입국 금지는?>에 관해 팩트와 함께 전달한다.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3924)

4. 비례대표제
내년 국회의원 총선에 적용할 선거제 개편안을 두고 더불어민주당 내 파열음이 커지는 분위기다. 골자는 선거제 논의의 핵심인 비례대표 배분 방식과 관련해 현행 ‘준연동형 비례제’를 유지하는 방안과 ‘병립형’으로 회귀하는 방안을 놓고 의견이 팽팽하게 갈리고 있다. 이슈체크에서 <총선 임박! 연동형vs병립형...민주당 내 깊어지는 고민>에 대해 팩트와 함께 살펴보자.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3761)

5. GP
북한군이 9·19 남북군사합의에 따라 파괴했던 비무장지대(DMZ) 내 최전방 감시초소(GP)에 병력과 장비를 투입해 감시소를 설치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오늘(27일) 군 관계자는 기자들과 만나 이같이 밝히고 해당 모습이 담긴 사진을 공개했다. 군 관계자는 “GP 파괴 후 병력과 장비가 모두 철수했는데 북한군이 장비를 들고가는 모습도 보인다”며 “(군사합의로) 파괴하거나 철수한 11개 (북한군) GP 모두 유사한 상황”이라고 밝혔다.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3697)

6. 서울의 봄
김성수 감독의 새 영화 ‘서울의 봄’이 개봉 6일 만에 누적 관객 수 200만 명을 돌파하며 흥행 가도를 이어가고 있다. 이는 올해 나온 영화 중 ‘범죄도시 3’에 이어 두 번째로 빠른 속도이다. 앞서 ‘범죄도시 3’은 지난 6월 개봉 4일째에 200만 명을 돌파한 바 있다. 이슈체크에서 <‘서울의 봄’ 흥행과 12.12 군사반란>에 대해 팩트와 함께 전달한다.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3831)

7. 휴전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가 일시 휴전을 이틀 연장하기로 합의했다고 로이터, AFP 통신 등 외신이 27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양측의 휴전, 인질 석방 협상을 중재해 온 카타르 외무부의 마지드 알 안사리 대변인은 소셜미디어 엑스(X)를 통해 “가자지구의 인도적 휴전을 이틀간 연장하는 데 대한 합의가 이뤄졌다”고 전했다. 하마스 측도 중재자인 카타르, 이집트와 이틀간 휴전 기간을 늘리는 데 합의했다고 확인하면서 “조건은 이전 휴전과 같다”고 밝혔다.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3739)

8. 안중근
대한독립운동사의 중요한 인물 중 하나인 안중근 의사의 유해뿐만 아니라, 안중근 의사의 친동생인 안정근 의사와 안공근 의사의 유해를 일본에서 국내로 송환하는 데 관심과 지지를 표합니다.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3749)

9. 이낙연
이낙연 전 민주당 대표는 오늘(28일) “과거의 민주당은 내부 다양성과 민주주의라는 면역체계가 작동해 건강을 회복했으나, 지금은 리더십과 강성지지자들 영향으로 그 면역체계가 무너졌다”고 비판했다. 이 전 대표는 이날 서울 용산구 백범김구기념관에서 진행한 ‘대한민국, 위기를 넘어 새로운 길로’ 포럼 기조연설에서 “제1야당 민주당은 오래 지켜온 가치와 품격을 잃었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민주당은 긴 세월 동안 나름의 자생력과 회복력을 구사해 왔으나, 요즘은 그렇지 못하다”며 “면역체계가 무너지면 질병을 막지 못하고 죽어간다”고 말했다.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3758)

10. 수능 만점자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이 지난 16일 치러진 가운데, 가채점에서 만점자 소식이 들리지 않았다. 앞서 정부는 ‘킬러문항’을 배제했다고 했지만, 이에 역대급 ‘불수능’이 아니냐는 논란이 일었다. 그렇다면 과거에도 있었을 수능 만점자들은 지금 어떻게 지내고 있을까.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3494)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