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박진아 기자 / 디자인=김선희 pro | 시선뉴스에서 매주 전하는 시사상식. 하루에 하나씩 딱 7가지의 상식만 알아두어도 당신은 스마트한 현대인이 될 수 있습니다. 2023년 9월 넷째주 시사상식 모음입니다.

1. 항저우 아시안게임
항저우 아시안게임은 중국이 개최하는 세 번째 하계 아시안게임이다. 아시안게임(아시아경기대회)은 아시아 국가 상호 간의 친선과 경기 기술 향상을 도모하고, 국제올림픽 경기에 대비할 목적으로 창설된 스포츠 대회다. 1913년 필리핀 마닐라에서 처음 열린 ‘동양올림픽대회’가 기원으로, 이후 ‘극동선수권대회’, ‘동양선수권대회’를 거쳐 국제 올림픽위원회(IOC)의 승인을 얻어 1951년 인도 뉴델리에서 첫 번째 아시안게임이 개최되었다.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0751)

2. 뎅기열 
뎅기열은 뎅기 바이러스에 감염되어 생기는 병으로 고열을 동반하는 급성 열성 질환이다. 뎅기 바이러스를 가지고 있는 모기에게 물리면 전염되는데, 해당 모기는 아시아, 남태평양 지역, 아프리카, 아메리카 대륙의 열대지방과 아열대 지방에 분포한다. 우리나라 뎅기열 환자의 경우 거의 전체가 해외 유입이며 필리핀, 베트남, 태국 등 동남아 국가에서 감염되어 오는 경우가 많다. 
(http://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0500)

3. 홍범도 장군 
홍범도 장군(1868.8.27 ~ 1943.10.25.)은 한말의 독립운동가로 만주 대한독립군의 총사령군이 되어 일본군을 급습하여 전과를 거둔 사람이다. 특히 독립군 본거지인 봉오동 전투에서 독립군 최대의 승전을 기록하였으며, 청산리 전투에서는 제1연대장으로 참가하였다. 그 후 항일단체들의 통합을 주선하여 대한독립군단을 조직, 부총재가 되었으며, 고려혁명군관학교를 설립했다.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0644)

4. 미나마타병
미나마타병은 금속 성분이 인간의 몸에 축적되어 나타나는 공해병 중 하나로, 수은 중독에 의해 나타나는 질병이다. 미나마타병이라는 이름은 처음 발견된 일본의 구마모토현 미나마타시에서 유래되었다. 1955년경 미나마타에서는 고양이들이 발작을 일으키다가 바닷물에 빠져 죽는 일이 있었다. 이듬해인 1956년부터는 사람에게도 비슷한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처음에는 많은 환자가 어부 가정에서 나왔다.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0631)

5. 영화 <거미집>
'거미집'은 영화 제작을 소재로 한 작품이다. 이 영화는 1970년대 영화감독 김열(송강호 분)이 걸작을 만들기 위해 촬영을 마친 영화를 다시 찍게 되며 벌어지는 이야기를 그린 블랙코미디로, 송강호를 비롯해 임수정, 오정세, 전여빈, 정수정, 박정수, 장영남 등 쟁쟁한 배우들이 함께했다.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0747)

6. 중대재해처벌법
‘중대재해처벌법’은 중대재해 처벌 등에 관한 법률로 안전조치 의무를 위반하여 발생하는 인명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제정되었다. 대형 산업 현장에서 발생하는 노동자 사망사고와 화재사고, 살균제 사건과 같은 환경사고와 대형 운송사고 등이 빈발함에 따라 2021년 1월 26일 법률 제17907호로 제정되었고 지난달 27일부터 시행되었다.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58673)

7. 데카르트 마케팅 
‘데카르트 마케팅’이란 기술(Tech)과 예술(Art)을 합성해 만들어진 용어로 제품에 예술적 디자인을 접목시킴으로써 소비자의 감성에 호소하고 브랜드 이미지와 품격을 높이는 마케팅 전략이다. 과거에는 제품의 실용성과 가격에 무게를 두었지만 최근에는 이미지와 디자인 등에 높은 비중을 두는 소비자들이 늘고 있다.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41806)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