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주요뉴스]

10월 2일 임시공휴일 지정안 국무회의 의결... 연휴 6일 확정

[사진/연합뉴스]
[사진/서울=연합뉴스]

다음 달 2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하는 안이 국무회의에서 의결돼 6일간의 연휴가 사실상 확정되었다. 인사혁신처는 5일 한덕수 국무총리 주재 국무회의에 '10월 2일 임시공휴일 지정안'이 상정돼 의결됐다고 전했다. 윤 대통령은 지난달 31일 주재한 비상경제민생회의에서 “국내 관광을 활성화해서 내수가 진작되도록 해야 한다”며 10월 2일 임시공휴일 지정 방침을 밝힌 바 있다. 인사처는 “임시공휴일 지정에 따른 국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관공서 민원실, 어린이집 운영 등에 대해 관계 부처가 사전대책을 마련하도록 요청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前 수사단장 군검찰 출석... 오후까지 이어질 전망

항명과 상관 명예훼손 혐의로 입건된 박정훈 전 해병대 수사단장(대령)이 5일 군검찰에 출석했다. 박 전 단장의 법률대리인 정관영 변호사는 “진술거부권을 행사하지 않고 있는 사실 그대로 진술할 예정”이라며 “비장의 무기는 진실이다. 진실의 힘이 강하기 때문에 그것으로 방어권을 충분히 행사할 수 있다고 확신한다”고 말했다. 군검찰은 “피의자가 군사법원에 약속한 대로 성실히 소환조사에 임해줄 것을 기대한다”고 밝혔고, 이날 출석 과정에서 물리적 충돌은 없었다.

대통령실, 김만배 인터뷰 “희대의 대선 공작”으로 규정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대통령실은 5일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 씨와 신학림 전 언론노조 위원장의 ‘대장동 허위 인터뷰 의혹’을 “희대의 대선 공작 사건”으로 규정했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이날 성명을 통해 “대장동 사건 몸통을 이재명에서 윤석열로 뒤바꾸려 한 정치 공작적 행태가 서서히 드러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대장동 주범과 언노련(언론노조연맹) 위원장 출신 언론인이 합작한 희대의 대선 공작 사건이라는 의심을 지우기 어렵다”며 “김대업 정치 공작, 기양건설 로비 가짜 폭로 등의 계보를 잇는 2022년 대선의 최대 정치 공작 사건이었다”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