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주요뉴스]

태풍으로 강원도 주민 869명 대피... 곳곳 침수 피해

[사진/연합뉴스 제공]
[사진/연합뉴스 제공]

제6호 태풍 '카눈'이 한반도를 관통하면서 강원 동해안 지역에 400㎜ 안팎의 많은 비가 쏟아졌다. 11일 강원지방기상청에 따르면 지난 9일부터 도내에 속초 402.8㎜, 삼척 궁촌 387㎜, 강릉 346.9㎜, 고성 대진 341.5㎜, 양양 하조대 305㎜, 동해 264㎜의 비가 내렸다. 강원특별자치도 재난안전대책본부는 태풍 북상으로 도내에서는 561가구 869명이 경로당이나 주민센터, 친인척 집 등으로 일시 대피했다고 밝혔다. 인명 피해는 없었지만, 곳곳의 주택과 도로가 물에 잠기는 등의 피해가 있었다.

SRT 노선, 내달부터 총 5개로 확대 운영

국토교통부는 수서고속철도(SRT) 운영사 에스알(SR)이 다음 달 1일부터 수서발 창원·진주, 여수, 포항 노선을 하루 왕복 2회씩 운행한다고 11일 전했다. 국토부는 지난 1일 SR에 경전선·전라선·동해선을 운행하는 노선 면허를 발급한 데 이어 이달 중 철도안전법상 안전 관리체계 변경 승인 절차를 거쳐 이들 노선을 개통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경부선과 호남선만 있던 SRT 노선은 다음 달부터 총 5개로 확대되고, 정차역도 18개 역에서 32개 역으로 늘어난다.

내년부터 ‘자체 규제심사위’ 설치... ‘규제 혁신’에 속도

[사진/연합뉴스 제공]
[사진/연합뉴스 제공]

내년부터 모든 중앙부처에 외부 인사를 위원장으로 하는 '자체 규제심사위원회'가 설치된다. 공직 내·외부 위원 10명 이상으로 구성될 자체 규제심사위원회는 해당 부처 소관의 규제를 신설하거나 강화할 때 심의·조정을 맡는다. 국무조정실 관계자는 "그동안 일부 부처가 자체 지침에 따라 규제심사위원회를 운영하고 있었지만, 앞으로 이를 법령에 명문화함으로써 실질적인 운영을 유도하는 것"이라며 "공무원들이 작성해 온 규제영향분석서도 외부 위원이 심의하게 해 품질을 높이려는 취지"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