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조재휘] 현지시간으로 지난 10일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외곽 남부 땅그랑 빈따로의 '끄분이데'에는 플라스틱 음료 상자 1천여 개로 만든 무솔라를 구경하려는 발길이 이어졌다. 끄분이데는 아이디어 정원이라는 뜻을 가진 복합 문화공간으로, 넓은 마당에 마련된 테이블에서 식사와 음료를 즐길 수 있는 게 특징인 것으로 알려졌다.

1. 건축가들의 실험정신 발휘

[사진/자카르타=연합뉴스 제공]

앞서 지난해 10월 현지 건축가들이 실험정신을 발휘해 1,028개의 플라스틱 음료 상자로 무솔라를 만든 뒤 이곳에서 사진을 찍고, 기도하려는 방문객이 오면서 유명해졌다. 점심시간에 맞춰 끄분이데를 방문한 올리비아(42) 씨는 "친환경적으로 만든 예배당이 여기에 있다는 얘길 듣고 친구와 같이 왔다"며 "이런 아이디어가 참 좋다"고 말했다.

2. 모스크 벽에 적힌 신앙고백

[사진/자카르타=연합뉴스 제공]
[사진/자카르타=연합뉴스 제공]

음료병이 담겼던 빨간색과 노란색 플라스틱 상자를 재활용해 만든 예배당은 41㎡ 규모로 기도를 위한 공간은 물론 손을 씻는 곳과 신발장까지 모두 플라스틱 상자로 이어졌다. 대형 모스크의 벽에는 '알라'와 '무함마드' 또는 '알라 외 다른 신은 없고, 무함마드는 그분의 사도'라는 신앙고백(샤하다)이 적혀 있다.

3. 누구나 기도할 수 있는 예배당

[사진/자카르타=연합뉴스 제공]
[사진/자카르타=연합뉴스 제공]

플라스틱 상자로 만든 예배당은 사방의 모양이 같기에 메카 방향을 가리키는 작은 화살표가 붙어 있다. 이곳에서 일하는 무스띠(17) 군은 "누구나 편하게 기도할 수 있다"며 기도용 매트를 바닥에 깔고, 벽에 걸린 살롱(남녀 구분 없이 허리에 둘러 입는 민속의상)을 입고 기도하는 모습을 보여줬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