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주간의 이슈 검색어 Top10 [시선뉴스 키워드]
한 주간의 이슈 검색어 Top10 [시선뉴스 키워드]
  • 보도본부 | 최지민 pro
  • 승인 2020.10.04 12: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주 인기 검색어 [인포그래픽]

 

[시선뉴스 박진아 / 디자인 최지민] 지난주 한주간의 이슈 Top10입니다. 지난주에는 어떤 키워드들이 이슈가 되었을까요?

1. 언택트 추석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올해 추석은 좀 다른 풍경이 연출될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지난 28일부터 내달 11일까지 2주간을 추석 특별 방역기간으로 정했다. 이슈체크에서는 코로나19로 인해 올해 달라진 추석 풍경과 방역 대책에 대해 살펴보았다. ([이슈체크] 올해는 언택트 추석! 2주간 추석 특별방역기간 지정)

2. 개천절 집회
개천절 집회를 두고 경찰과 보수단체 간 공방이 뜨겁다. 경찰이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다음달 3일 개천절 집회를 대거 금지한 가운데, 해당 처분의 적법성을 두고 보수단체와 경찰 측의 법정 공방이 벌어졌다. 29일 서울행정법원 행정13부는 '8.15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가 서울 종로경찰서의 옥외집회 금지 통고처분에 대해 신청한 집행정지 사건을 심문했다. (개천절 집회, 헌법상 권리?...“공공의 안녕에 대한 명백한 위협” [시선만평])

3. 캣츠
1981년 5월 초연 이후 전 세계 30개 국가, 300여 개 도시, 8,000만 명 관람, 15개 이상의 언어로 공연되어 현재까지도 꾸준히 사랑받고 있는 뮤지컬이 있다. 올해는 1981년 런던 초연 이후 40주년을 맞이해 진행되는 내한공연은 코로나19로 전 세계가 힘들어하고 있는 가운데 감동을 전하며 또 한 번 흥행 기록을 이어갈지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영원한 생명력을 지닌 명작이 선사하는 고양이들의 이야기. 수식어가 필요 없는 전 세계 대표 뮤지컬. 바로 <캣츠>다. ([지식의 창] 고양이들의 화려한 몸짓, 흥행불패의 신화 뮤지컬 40주년 ‘캣츠’)

4. 정은경
미국 시사주간지 타임지가 선정한 2020년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100인' 명단에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이 이름을 올렸다. 이후 국내는 물론 전 세계가 정은경 청장의 노고와 역량에 찬사를 보내고 있지만 정작 본인은 반응을 보이지 않은 채 묵묵히 맡은 바 임무를 다하겠다는 입장만 밝혀 귀감이 되고 있다. ([시선★피플] 코로나 전사 정은경 청장, 타임지 '가장 영향력 있는 100인'에 올라)

5. 영화 <캐치 미 이프 유 캔>
코로나19로 많은 이동이 제한될 것으로 예상되는 이번 추석연휴. 집콕 중 뗄 수 없는 것은 영화일 것이다. 그 중 유쾌하면서도 실화를 바탕으로 해 놀랍기 까지 한 영화 한편은 힐링 그 이상을 선사해 줄 것이다. 오늘 소개할 영화는 <캐치 미 이프 유캔>이다. ([무비레시피] 미국에서 최연소 사기꾼을 바탕으로 한 영화 '캐치 미 이프 유 캔')

6. 손흥민 부상 
이번 달에만 4경기 연속 풀타임을 소화하며 5골, 2도움이라는 기록으로 펄펄 날아다니던 토트넘의 손흥민이 한국시간으로 27일 열린 뉴캐슬과의 경기에서 선발로 출전해 전반전만 뛰고 교체됐다. 이유가 손흥민의 부상인 것으로 알려져 안타까움을 전했다. 이슈체크에서 손흥민의 부상 소식을 살펴보았다. ([이슈체크] 손흥민의 부상은 이미 예견? 햄스트링 부상으로 토트넘 비상)

7. 다산 초당 
거중기를 이용해 수원 화성을 짓고, 정조의 총애 속에 살던 조선의 실학자 정약용. 정조가 죽자 1801년 신유박해때 신하들의 모함에 의해 투옥되고 강진으로 유배를 가게 된다. 사의재에서 4년을 지내고 고성사의 보은산방, 제자였던 이청의 집등을 전전하다 1808년 윤규로의 제의로 정약용은 귤동의 초당으로 와 11년의 유배생활을 보내게 되는데 이곳이 바로 전남 강진의 다산초당이다. ([SN여행] 다산의 손길이 하나하나 묻어 있는 곳, 다산초당 [전남 강진])

8. 학교 성폭력 청원 
누군가의 절박함이 담긴 청원. 매일 수많은 청원이 올라오지만 그 중 공론화 되는 비율은 극히 드물다. 우리 사회의 관심과 도움이 필요하지만 조명 받지 못한 소외된 청원을 개봉해 빛을 밝힌다. 이번주는 학교내 성폭력 및 미흡한 대처로 아픔을 호소하다 하늘나라에 간 청원을 소개한다. ([청원 언박싱] 학교內 성폭력 및 미흡한 대처로 아픔을 호소하다 하늘나라에 갔습니다)
 
9. 미중 무역전쟁 
미중 무역전쟁의 갈등이 좀처럼 완화되지 않는 가운데, 미국이 중국의 최대 약점인 반도체 분야 공세를 한층 강화할 태세다. 미국은 이미 화웨이(華爲)가 자체 설계한 반도체를 다른 곳에 맡겨 생산하는 길을 막아버린 데 이어 이번에는 중국이 전략적으로 키우는 반도체 위탁생산 업체인 SMIC(中芯國際ㆍ중신궈지)를 정조준 한 것. 미국의 수출 규제가 본격화하면 SMIC는 미국에서 반도체 생산 설비, 재료, 소프트웨어 등을 구입하기가 어려워진다. (식지 않는 '미중 무역전쟁'...美 중국 약점인 ‘반도체’ 맹공격 [시선만평])

10. 골반염 
여성 질환 중에 자주 발생하는 질환에는 무엇일까? 요즘 같이 습한 날씨에는 세균 활동이 활발해지기 때문에 질염이나 골반염이 발병하기 쉽다. 치료시기를 놓치면 심한 합병증은 물론 불임의 원인까지 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각별한 치료와 예방이 중요한 골반염에 대해 알아보았다. ([건강프라임] 제때 치료하지 않으면 불임 등 2차 질환이 유발될 수 있는 ‘골반염’)


연예·스포츠 인기뉴스
오늘의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