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디자인 ] 지난주 한 주간의 이슈 Top10입니다. 지난주에는 어떤 키워드들이 이슈가 되었을까요?

1. 긴급재난지원금
긴급재난지원금 신용·체크카드 충전 신청 첫날이었던 어제 하루 동안 전국 180만7천715가구가 총 1조2천188억3천800만원을 신청했다. 많은 국민이 긴급재난지원금을 어디에서 사용할 수 있을지 궁금해 한 상황. 이슈체크에서 전 국민이 받는 긴급재난지원금과 관련된 내용을 살펴보았다. ([이슈체크] 긴급재난지원금 무심코 동의 버튼 누르면 기부!...사용처는?)

2. 이태원 클럽 방문자 명단 확보
박원순 서울시장은 이태원 클럽에서 코로나19 전파가 이뤄진 것으로 의심되는 시기에 근처에 있었던 기지국 접속자 1만905명의 전체 명단을 서울시가 확보해 이들에게 코로나19 검사를 받도록 요청하는 문자메시지를 발송했다. (이태원 클럽 방문자 다수 연락 두절...서울시, 기지국 접속자 명단 확보 문자 발송 [시선만평])

3. 스승의날
스승의 날은 스승에 대한 존경심을 되새기고 그 은혜를 기념하기 위해 정한 날이다. 5월 15일 스승의 날을 맞아, ‘학교란 무엇인가?’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져보았다. ([카드뉴스] 스승의 날에 생각해보는 ‘학교란 무엇인가’)

4. 성년의날
성년의 날은 매년 5월 셋째 월요일 법정기념일로 성년이 된 것을 축하하고 성인으로서의 책임감을 일깨우기 위해 제정된 날이다. 스무 살(만 19세)이 되는 사람에게는 가족이나 연인 등이 축하와 격려의 의미로 장미나 향수 등을 선물하기도 한다. ([지식의 창] 진정한 사회인으로서의 책임, 성년 됨을 축하하는 ‘성년의 날’)

5. 음주 운항 처벌 강화
선박의 음주 운항에 대한 처벌이 한층 강화된다. 11일 해양수산부는 '바다 위 윤창호법'으로 불리는 해사안전법과 선박직원법 개정안이 19일부터 시행된다고 밝혔다. 이번 개정안은 작년 2월 러시아 화물선 씨그랜드호가 선장의 음주운항으로 부산 광안대교에 충돌한 사고를 계기로 마련됐다. (바다 위 윤창호법 19일부터 시행...음주 운항 처벌 강화 [시선만평])

6. 농업인 월급제
직장인이라면 한 달에 한번 월급을 받는 날이 있지만 농업인들은 일 년 동안 농사를 지어 농산물을 수확할 때 돈을 만져볼 수 있다. 수확하기 전 돈이 필요한 시기에 수익이 없으면 경제적으로 많은 부담이 될 수밖에 없다. 그래서 최근에는 농업인들도 매달 월급을 받을 수 있는 ‘농업인 월급제’가 시행되고 있다. ([카드뉴스] 농민들도 월급 받는 ‘농업인 월급제’, 보완해야 할 점도 있어)

7. 오목가슴
출생아의 300~400명 중의 1명꼴로 발생하고 있는 오목가슴은 가슴이 선천적으로 과도하게 함몰된 기형을 말한다. 이는 가슴이 앞으로 튀어나온 형태의 새가슴과는 반대되는 개념으로 미관상 좋지 않아 심리적으로 위축되는 경우도 많다. 방치하면 발육장애로 이어질 수 있어 일찍 치료받는 것이 권장되는! 가슴뼈가 움푹하게 들어간 선천성 질환 ‘오목가슴’에 대해 알아본다. ([건강프라임] 가슴뼈가 움푹 들어간 ‘오목가슴’, 발육에 지장을 준다고?)

8. 헌혈 동참
정부가 최근 코로나19 확산으로 혈액 수급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호소했다. 이에 따라 헌혈에 지속적인 동참을 부탁한다고 밝혔다. 이슈체크에서 코로나19 여파로 인한 혈액수급난에 대해 살펴보았다. ([이슈체크] 3일분 이하로 떨어진 혈액보유량... 정부, “헌혈 동참” 호소)

9. 냉각수와 부동액
엔진의 열을 식혀주는 냉각수. 그런데 누구는 부동액이라 부르고 또 누구는 냉각수라고 부르기도 한다. 특히 자동차에 관심이 없는 사람에게 부동액과 냉각수라는 용어가 혼란이 되기도 하는데, 이 둘의 개념을 제대로 알고 있지 않으면 점검과 보충 시 자칫 실수로 이어져 차량 고장을 일으킬 수 있다. (냉각수와 부동액은 같다?...보충 할 때 ‘생수’ 피해야 [모터그램])

10. 보디가드
소림사, 황비홍, 정무문, 동방불패 등 유명 중국무협영화를 찍은 배우. 중국액션배우라면 성룡과 함께 가장 대표적으로 떠오르는 인물, 바로 이연걸이다. 이연걸은 실제로 어린시절부터 전통무술을 배웠고 여러 차례 대회에서 우승을 한 실력자이기도 하다. 그가 배우로 활동하며 남긴 영화중 인생작으로 꼽히는 영화, <보디가드>를 살펴보자. ([무비레시피] 이연걸의 매력에 빠질 수밖에 없는 영화 ‘보디가드’)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