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프라임] 근막통증증후군, 목디스크와 어떤 점이 다를까?
[건강프라임] 근막통증증후군, 목디스크와 어떤 점이 다를까?
  • 보도본부 | 홍지수 PD
  • 승인 2019.12.24 12: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선뉴스 홍지수]

◀MC MENT▶
안녕하세요 건강프라임 김아련입니다. 날씨가 점점 추워지면서 몸이 저절로 움츠러드는 계절, 겨울인데요. 혹시 목이나 어깨 주변에 통증이 생기진 않으셨나요? 만약 목이나 어깨 주변이 경직되면서 지속적인 통증이 발생한다면 근막통증증후군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오늘 건강프라임에서는 근막통증증후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근막이란 근육을 둘러싸고 있는 얇고 투명한 막으로 근육을 묶어 보호하고 지지하는 역할을 하는데요. 여기서 근막통증증후군이란 다양한 원인에 의해 가만히 있는 자세에서도 근막이 쉬지 못하고 계속 긴장한 상태가 유지돼 근막이 짧아지고 뭉치는 자율신경 증상을 말합니다. 발병원인을 살펴보면 근육의 일부분이 지속적으로 수축해 대사산물이 축적되고, 이로 인해 주위 혈관이 압박되며 혈류가 감소해 통증이 발생합니다.

이제 증상을 살펴볼까요. 근막통증증후군의 대표적인 증상은 목부터 어깨까지 이어지는 부위에 지속적인 통증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흔히 어깨 부분이 아파서 팔을 잘 움직이지 못하게 되는 견비통을 말하는데 통증의 정도는 개인에 따라 모두 다르게 나타나죠. 그렇다면 일상생활에서 근막통증증후군을 악화시키는 요인은 무엇인지 전문가를 통해 알아보겠습니다.

◀의사 INT▶
배승호 전문의/ 세란병원 정형외과
Q. 일상생활에서 근막통증증후군을 악화시키는 요인이 있나요?
요즘 계속 미디어에서 이슈가 되고 있는 핸드폰 오랫동안 쳐다보고 있는 이런 자세가 문제가 될 거고요. 또 하나는 이건 되게 안타까운 건데 수험생들 학생들 오랜 시간 동안 앉아서 칠판을 응시하거나 아니면 고개를 숙이고 책을 본다거나 하는 자세도 분명히 근막통증 증후군을 악화시킬 수 있는 그런 자세가 될 수 있고요. 기타 자주 운동을 해서 스트레칭을 해서 목이나 어깨 뒤쪽 근육들을 자주 풀어주는 게 좋은데 요즘에 현대인들 바빠서 그렇게 잘 못 하시는데요. 그런 운동을 오히려 못 하는 것 때문에도 증상이 악화될 수도 있습니다.

◀MC MENT▶
이렇게 바쁜 현대인들은 불규칙한 생활 습관과 잘못된 자세로 인해 근막통증증후군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오랜 시간 근막통증증후군이 지속된다면 잠을 자거나 휴식을 취하고 난 후에도 피로감이 계속 느껴집니다. 또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하기 때문에 재발 가능성이 높고 증상이 오래 지속될 수 있어 병원에서 정확한 진단을 받고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제 근막통증증후군에 관련된 몇 가지 궁금증들을 알아보겠습니다. 첫째, 근막통증증후군이 특정하게 나타나는 경우가 있나요? 통계적으로 특정한 집단에서 발병한다고 알려진 것은 없습니다. 하지만 잘못된 자세를 오랜 시간 유지하는 수험생들이나 무거운 가방을 매고 다니는 경우, 혹은 나이가 많은 사람들이 어깨 근육이 쉽게 뭉치고 근막통증증후군이 유발될 수 있죠. 또 평소에 신경이 예민하거나 완벽주의를 추구하는 성격이라면 근육이 긴장된 상태로 오래 유지되면서 근막통증증후군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둘째, 근막통증증후군의 치료법은 무엇인가요? 먼저 환자가 근막통증증후군의 발병요인을 정확히 파악해 이를 피하려고 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소염제, 근이완제 등의 약물치료를 하게 되고 증상이 미약할 경우에는 쉽게 호전되죠. 그러나 심한 경우에는 약물치료와 동시에 어깨 주변에 체외충격파치료를 통해 근육을 풀어주면 증상이 호전될 수 있습니다.

셋째, 근막통증증후군의 예방법은 무엇인가요? 먼저 환자가 스트레스를 받지 않으려는 노력을 해야 하는데요. 예민한 성격을 누그러트리고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또 목이나 어깨 주변의 근육을 이완시켜주는 마사지나 온찜질을 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그리고 코어 근육을 강화시키는 운동이나 스트레칭을 자주 해주면 도움이 됩니다.

◀의사 INT▶
배승호 전문의/ 세란병원 정형외과
Q. 근막통증증후군과 목 디스크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두 개 차이점을 간략하게 설명을 드리면 어깨에 근막통증증후군 같은 경우에는 통증이 주로 목부터 어깨까지 이어지는 이 라인에 국한에는 경향을 보이고요. 만약 목 디스크가 있게 된다면 어깨부터 손까지 저리는 느낌과 함께 통증이 방사통이 타고 내려오는 경향을 보입니다. 즉 어깨 뒤쪽 근육에만 국한되는 통증이 있다면 근막통증증후군일 가능성이 높고요. 그리고 팔까지 쭉 뻗어 내려가는 저림감과 통증이 동반된다면 목 디스크로 기인하는 통증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MC MENT▶
근막통증증후군은 초기에 증상이 심하지 않기 때문에 간과하기 쉬운 질환인데요. 만약 방치하게 되면 증상이 자연적으로 치유되지 않고 오랫동안 지속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어깨와 목 주변 근육에 뻣뻣한 느낌이 들고 통증이 지속된다면 병원을 방문해 치료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건강프라임 김아련이었습니다.

의상협찬 - 직장인들의 비밀 옷장 베니토 쇼핑몰

연예·스포츠 인기뉴스
오늘의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