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주연 작가가 SBS 주말드라마 다섯손가락 표절의혹과 관련해 SBS 우원길 사장에게 서한을 보냈다.

다섯손가락(극본 김순옥/연출 최영훈) 측이 소설 살인광시곡 표절의혹에 대한 반박 입장을 발표한 데 이어 살인광시곡 김주연 작가는 9월17일 자신의 입장과 함께 SBS 우원길 사장에게 이와 관련한 편지를 보냈다.

김주연 작가는 다섯손가락 방송 전인 지난 7월25일 드라마에 관심을 갖게 됐다며 "음악 소재 드라마라 반가웠지만 곧 전반적 분위기와 주제, 플롯이 내 소설과 무관하지 않다고 느꼈다"며 "1~4회 대본과 시놉시스를 읽고 유사점을 발견해, 이에 관한 분석을 담은 A4용지 32매 분량 자료를 들고 제작사인 예인E&M 대표와 만났다"고 밝혔다.

또한 김주연 작가는 "좋은 분위기에서 회의를 마치고 연락을 기다렸지만 배우 하차 등 악재가 이어졌다. 그렇게 방송이 시작됐고 4주 가량이 지난 8월22일 제작사 대표로부터 드라마 제작진의 강경한 입장을 전달받아 당황스러웠다"며 "양자간 대화를 통해 확인을 하고 싶었는데 언론에 보도됐고 SBS는 나에 대해 몰염치, 무지 등 표현을 쓰며 기사를 냈다. 그렇기에 입장표명을 하지 않을 수 없었다"고 전했다.

이어 "이 문제를 조용하게 논의하고 싶어 제작사를 찾은 것인데 해당 PD와 만남은 차단되고 사태 발생 후에도 드라마 측은 강경한 입장만 취하고 있다"며 우원길 사장 앞으로 분석 자료를 내용증명으로 보내겠다고 덧붙여 전했다.




다음은 김주연 작가의 서한 전문이다.


존경하는 SBS 우원길 사장님께 말씀 올립니다.

안녕하세요 사장님? 저는 SBS 특별기획 다섯손가락과 저작권 침해 논란에 휩싸여 있는 소설 살인광시곡의 작가 김주연이라고 합니다. 연일 이어지는 자사 작품의 악재를 바라보시는 마음이 편치만은 않으시지요? 저 또한 그 논란과 연계된 한 사람으로서 사장님께 글을 올리는 마음이 많이 무겁고 송구스럽습니다. 그러나 어쩔 수 없이 공개 입장을 표명하게 된 상황에서 사장님께 이렇게 도움을 청할 수밖에 없었던 속내를 전달해 드릴까 합니다.

제가 처음 다섯손가락에 관심을 갖게 된 것은 지난 7월25일 경이었습니다. 천재 피아니스트이자 작곡가라는 동일 소재 소설을 2009년 발표했던 입장에서 해당 드라마는 누구보다 반가웠고 한편으로는 음악이라는 소재를 대중에게 더 가깝게 알려준 점에 대해 감사하기까지 했습니다. 그리고 그렇게 기쁜 마음으로 인터넷을 통해 해당 작품에 관한 내용을 살펴보던 중 극중 어머니 영랑을 비롯한 주요 캐릭터들과 작품의 전반적인 분위기, 주제와 주요 플롯 등에 있어 제가 발표한 소설과 그리 무관하지만은 않은 것 같다는 느낌을 받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이튿날 주변 지인들을 통해 대본의 1~4회차와 시놉시스를 확보하게 됐고 제 소설과 비교한 결과 두 작품 간의 적잖은 유사점들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그후 저는 다섯손가락 1~4회차 방송 대본과 시놉시스, 제 소설의 3개 자료들을 바탕으로 유사점에 관한 분석을 담은 A4용지 32매 분량의 비교 자료를 만들어 지난 7월30일 제작사인 예인E&M 대표님을 만나 1시간 30여분에 걸친 긴 대화를 나누었습니다. 회의 내용 일체는 모두 제가 녹취하여 가지고 있는데 이는 상대방의 약점을 잡기 위함이 아니라 제가 시종일관 어떤 자세와 방식으로 접근했는지를 기록으로 남겨두기 위함이었습니다. 그리고 그 기록에 의하면 저는 "두 작품 간의 유사성에 대한 질문을 분명히 할 수 있을 것 같으므로 이 부분에 대해서 확인을 하고 싶습니다"는 정중하고 호의적인 태도였습니다. 그리고 만약 문제가 있다면 함께 확인과 수정 작업을 거쳐 추후에 발생할지도 모르는 사태를 미연에 방지하는 것이 어떻겠느냐는 입장이었고 담당 프로듀서나 작가와 함께 대화를 나누어 보고 싶다는 소견을 표명하기도 했습니다.

그렇게 좋은 분위기에서 회의를 마친 후 돌아가 차분히 연락을 기다렸지만 다시 대화를 나누는 것은 쉽지가 않았습니다. 공교롭게도 회의를 했던 당일에 티아라 사태가 바로 발생했고 연기자 하차 등의 악재가 이어지면서 다섯손가락을 둘러싼 상황들이 긴박하게 돌아갔기 때문입니다. 그렇게 작품은 어려움 속에서 방송을 시작하게 되었고 저는 방송이 시작된 입장에서 이제 문제점이 있어도 수정을 하지 못하면 어쩌나 하는 걱정이 들었지만 일단 여러 힘든 상황에 놓여 있는 제작사나 SBS, 작가진을 비롯한 모든 분들께 여유를 드리는 것이 좋을 것 같다는 판단으로 조금 더 인내하며 기다렸습니다. 그러나 8월22일 예인E&M 대표님과 통화를 나누게 된 내용은 다소 실망스러움을 금치 못하게 하였습니다. "제작진 쪽에서 펄쩍 뛴다", "두 작품을 비교한 자료 같은 건 보고 싶지도 않다"는 강경한 입장을 거의 4주가 지난 후에야 전달받게 되었고 아예 대화조차 원천적으로 막혀 있었다는 사실에 당황할 수밖에 없었던 것입니다.

존경하는 사장님. 저는 그저 양자 간의 대화를 통해 확인을 거치고 싶었습니다. 정말 그렇게 드라마 다섯손가락과 제 작품 간에 아무 유사점이나 문제가 없었다면, 또 저작권 침해와 같은 문제로부터 명백하게 자유롭다면 직접 이 작품을 기획했던 SBS 측에서 저를 만나 함께 확인하고 의견을 나눌 수는 없었을까요? 그렇게 정말 아무 문제가 없다면 그와 같은 의문 제기에 의연하게 반응하여 행여 발생할지도 모를 문제점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제가 가져간 비교 자료를 확인하고 함께 의견을 나누면 되었을 일입니다.

그러나 그런 불분명한 상황 속에서 작품은 계속 전파를 타게 되었고 지난 10일 한 블로거 분에 의해 두 작품 간의 유사점에 관한 의혹이 제기되면서 다섯손가락 표절의혹이라는 이슈로 결국 악재에 휘말리게 되었습니다. 저 또한 기자분들의 연락을 받고 크게 당황했는데요. 언론의 취재와 보도 형식에 익숙하지 않은 터라 한 기자분과의 통화에서 두어마디 짧게 반응을 한 것이 단독 인터뷰, 법적 조치 예정이라는 식으로 크게 확대되어 보도가 될 줄은 몰랐습니다. 당황한 저는 해당 기자 분께 직접 전화를 걸어 양측의 오해를 불러 일으킬 수 있으니 해당 기사를 내려달라는 요청까지 했었는데요. 제가 그 상황에서 바로 직접적인 반응을 보이지 않은 것은 많은 사람들의 이목이 집중되어 있는 상황에서 제 한마디가 행여나 더 큰 사태를 불러 일으킬 수도 있다는 판단이 들어 신중을 기하고 싶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이후 언론 보도를 통해 SBS는 명명백백이나 강경 대응도 불사와 같은 자극적 수위의 반응을 보였고 급기야 지난 13일에는 몰염치와 무지 등의 표현을 쓰며 한차례 더 보도자료를 통해 20여개 매체에 기사를 내기까지 했습니다.

존경하는 사장님. 이 과정에서도 저는 다소 안타까움과 실망감을 감출 수가 없습니다. 확인을 하기 위해서라면 적어도 SBS나 다섯손가락 제작진 중 한 분께서 저에게 연락을 해서 사태를 파악하고 대화를 나누었어야 맞지 않을까요? 공교롭게도 저는 아무 연락도 받지못한 상태에서 몰염치하고 무지한 사람으로 대중에게 노출되고 일방적으로 몰린 상황이 되어 버렸습니다. 그러니 이렇게 나와서 입장 표명을 하지 않을 수가 없게 되었고 이 문제를 또 한 번 수면 위에 올려 대중의 이목을 집중시키는 결과를 초래하게 된 것입니다.

존경하는 사장님, 간곡하게 부탁드리겠습니다. 이 문제에 관심을 좀 기울여 주십시오. 저는 처음부터 이 모든 문제들이 양자 간에 만나 조용하게 논의하고 확인을 하면 될 일이라고 생각했고 그런 취지로 제작사를 찾아가 SBS의 해당 PD님과의 만남을 요청하기까지 했습니다. 그런데 어찌된 영문인지 직접적 만남은 모두 차단되고 사태가 발생하기까지도, 또 발생하고 나서도 시종일관 강경한 입장을 보이기만 합니다. 그러니 거대 방송사의 강경 대응에 맥없이 놓인 한 힘없는 개인으로서는 난감할 수밖에 없는 것이지요.

존경하는 사장님, 머리를 조아려 정중히 부탁드리겠습니다. 저작권 침해 논란에 휩싸여 있는 작품의 작가로서가 아니라 SBS를 사랑하는 그저 평범한 시청자의 한 사람으로서 말씀 올립니다. 저는 더 이상 이 문제에 관한 논의들이 대외적으로 노출되는 언론 보도를 통해서 이루어지는 것을 원치 않습니다. 이는 두 작품과 연계된 저희 당사자들뿐만 아니라 SBS의 명예가 걸린 일이기도 하며 궁극적으로는 이를 지켜보고 계시는 많은 시청자 여러분들의 마음을 다치게 하는 일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니 SBS의 큰 어른께서 보고 계시다는 생각으로 저희 양측이 모두 언변과 행동에 신중을 기할 수 있도록 관심을 좀 기울여 주시겠는지요.

존경하는 사장님. 본 서신과 함께 제가 처음 제작사를 찾아가 전달했던 A4용지 32매 분량의 양 작품 비교자료를 내용증명으로 오늘 사장님께 우송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모쪼록 사장님의 넓으신 이해와 애정 어린 관심을 고대하며 끝으로 진심과 정성을 다해 사장님과 SBS의 무궁한 발전과 건승을 기원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12년 9월17일
머리 조아려 김주연 올립니다.


연예팀 (sisunnews@sisunnews.co.kr)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