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가 하루 앞으로 다가온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국회 인사청문회 일정(2~3일)을 확정짓지 못하면서 청문회가 사실상 무산됐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2일 오전에라도 청문 계획서를 채택해 여야가 합의대로 2~3일 청문회를 실시해야 한다는 입장이지만,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이 '선(先) 증인 채택 후(後) 청문회 일정 조정'을 요구하면서 청문회 일정에 합의하지못한데 따른 것이다.

(연합뉴스 제공)
(연합뉴스 제공)

여기에다 바른미래당이 후보자 가족 중 부인·동생만 증인으로 채택하고 청문회를 5~6일로 순연하는 '절충안'을 제시했으나 민주당과 한국당이 모두 거부하면서 시계 제로의 청문 정국이 계속되고 있다.

청와대가 국회 인사청문 절차의 법적 시한(2일)이 종료되면 3일 국회에 인사청문 경과보고서 재송부를 요청하고 늦어도 추석연휴 시작(12일) 전에 임명하는 수순에 들어갈 것으로 전망되면서 정국 긴장도가 최고조로 치닫고 있다.

민주당의 이런 입장에는 한국당의 증인 요구가 정치 공세 차원인 데다 청문회 일정을 지연시키겠다는 의도에 따른 것이라는 판단이 깔렸다. 조 후보자에 대한 여론 악화 국면을 장기화해서 조 후보자를 사퇴시키고 정부에 대한 부담도 키우겠다는 한국당의 전략에 휘말리지 않겠다는 것이다.

한국당은 후보자 가족 증인 채택을 의혹 규명을 핵심이라고 규정하면서 이를 위해 청문회 일정을 조정하는 것이 불가피하다는 점을 부각했다. 민주당의 증인 채택 거부로 청문회 일정이 지연되고 있다고 주장, "민주당이 청문회를 보이콧하고 있다"면서 전방위적인 대여 압박에 나섰다.

바른미래당은 이날 중재안을 내놓으면서 민주당과 한국당간 절충을 모색했으나 별다른 성과를 내지 못했다.

이런 가운데 민주당과 한국당,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2일 오전 11시 만난다. 또 여야 5당 대표도 문희상 국회의장 주재로 같은 날 '초월회' 오찬 회동을 진행하는 등 여야 간 접촉이 이어지면서 청문 정국의 돌파구가 만들어질지 주목된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