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을 포함한 전국 노선버스 노동조합이 파업 예정일을 하루 앞둔 14일 임금 인상 문제 등을 놓고 사측과 막판 협상중이다. 

정부가 버스 준공영제 확대를 포함한 대책을 내놓자 대구 버스노조는 지난 13일 사측과 합의로 파업을 철회하는 등 일부 지역은 조정이 진전되고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하지만 그 외의 지역에서는 조정이 실패하면 15일 교통 대란이 벌어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연합뉴스 제공
연합뉴스 제공

서울시 버스노조는 이날 오후 3시 서울지방노동위원회에서 사측인 서울시 버스운송사업조합과 2차 조정 회의를 하고 막판 협상을 벌이는데 노조는 주 52시간제 도입을 앞두고 노동시간 단축과 5.9% 임금 인상, 정년 연장, 학자금을 포함한 복지기금 연장 등을 요구하고 있다. 그러나 사측은 경영상 부담을 이유로 임금 인상과 복지기금 연장에 반대하고 있는 상황이다. 

서울 노선버스 사업장은 노선버스 업체 적자분을 지자체가 보전해주는 준공영제를 시행 중인 상대적으로 좋은 조건이라 막판에 합의가 가능할 것이라는 관측도 있으나 아직 확실해 진 것은 없다. 

경기도의 노사 협상은 한층 어려울 전망으로 보인다. 경기도 사업장은 재정 여건이 열악하고 인력도 부족해 근본적인 대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을 받고 있기 때문이다. 경기도 15개 버스노조는 이날 오후 1시 사측과 비공개 면담을 하고 밤 10시부터 최종 조정 회의를 한다.  노조는 서울 수준으로 임금을 올려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고 사측은 인건비 부담을 이유로 받아들이기 어렵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노동계에서는 일부 지역 조정 회의가 막판까지 진통을 겪으면서 전국적으로 15일 새벽은 돼야 회의 결과가 나올 것으로 보고 있으며 정부는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비상수송 대책 등을 마련하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