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작년 매출 1조원을 넘긴 가전업체 모뉴엘이 법정관리를 신청해 안타까움을 사고 있다.

22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모뉴엘은 지난 20일 농협과 산업은행, 기업은행 등 채권은행에 수출채권을 갚지 못해 수원지방법원에 법정관리를 신청했다고 전했다. 산업은행 등 일부 채권은행은 보유한 모뉴엘 채권을 만기 전 일시 회수하는 ‘기한이익상실’로 처리한 것이다.

모뉴엘의 금융권 여신은 총 5000억원 수준으로 기업은행이 1500억원 정도로 가장 많고, 산업행이 1165억원, 외환은행이 1100억원 수준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밖에 국민, 신한,우리, 하나, 수출입, 외환, 대구은행 등에도 수백억원대의 여신이 있다.

▲ 매출 1조원을 넘긴 가전업체 모뉴엘이 법정관리를 신청해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출처/모뉴엘)

실제로 모뉴엘은 로봇청소기 클링클링과 아트 PC 등 주요 생활가전 분야에서 소기업임에도 눈부신 성장세를 달성하면서 화제가 된 바 있는 회사로 지난해 연매출 1조원을 돌파하는 등 고성장세를 보여 장래가 좋은 회사로 전망했다. 또한 수출 비중이 80%에 달하는 강소기업의 대표주자로 자리매김한 바 있다.

지금까지 모뉴엘은 CES와 IFA 등 주요 국제 가전박람회에도 꾸준히 참가했으며 지난 2007년 열린 CES 기조연설에서는 빌 게이츠 마이크로소프트 창업자가 언급하는 등 전세계 업계의 화제를 모았다.

일각에서는 금융권에서조차 모뉴엘의 위기를 감지하지 못한 것이 수출과 관련해 선적 서류에 문제가 있었거나 납품 대금을 제대로 회수하지 못한 것으로 보고 있다. 수출 비중이 80% 이상이었던 만큼 이 부분에 핵심이 담겨져 있는 것이다.

모뉴엘의 매출 규모가 워낙 크기 때문에 법원은 압류를 금지하는 재산보전처분 및 포괄적금지명령을 내릴 가능성이 높다. 이후 회생절차는 2주 안에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지식교양 전문미디어 -시선뉴스
www.sisunnews.co.kr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