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이호] 고양이에게 생선을 맡긴 격이 아닐까. 성매매 단속 업무를 담당하던 현직 경찰 간부가 수년간 직접 성매매 업소를 운영하고 있었다. 

28일 인천지검 특수부(조대호 부장검사)는 성매매알선 등 행위의 처벌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로 경기 화성동탄경찰서 소속의 A(47) 경감을 긴급체포했다고 밝혔다. 

A 경감은 경기 화성동부경찰서에 근무할 당시 현직 경찰관인 자신의 신분을 감추고 바지사장을 내세워 성매매 업소를 수년간 운영했다. 이 업소를 운영할 당시 A 경감은 화성동부서 생활안전과에서 성매매 단속 업무를 한 것으로 확인됐다.

연합뉴스 제공
연합뉴스 제공

검찰은 27일 A 경감의 자택과 차량, 휴대전화를 압수수색하였고 도주 및 극단적인 선택을 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어 긴급체포하였다. 

검찰은 조만간 A 경감의 구속영장을 청구할 방침이며 함께 근무한 동료 경찰관 중 이번 사건에 연루되어 있는 자들도 있는지 수사를 확대할 것으로 알려졌다. 

성매매 단속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보안’이다. 정보가 새어 나가면 아무리 빠르게 출동을 하더라도 도주할 시간이 충분하기 때문이다. 그런데 보안을 책임져야 할 당사자가 정작 성매매 업소를 운영하고 있으니 그야말로 이 업소는 무소불위의 공간이 아닐 수 없었다. 그만큼 A 경감의 행위는 자신이 직업적으로 지켜야 할 윤리와 명예 그리고 양심까지 모두 부정하는 매우 질이 나쁜 범죄인 것이다. 

사회에서 벌어지는 범죄에 대해 국민이 가장 믿는 사람은 바로 경찰이다. 경찰은 범죄에 대한 첩보와 정보를 가장 일선에서 많이 접하기 때문에 이를 이용할 수 있는 유혹을 이겨내도록 노력해야 한다. 힘을 갖고 있는 자가 타락한 사회는 답이 없기 때문이다. 

이런 경찰의 비위는 국민들에게 큰 실망과 함께 전체적인 기강의 헤이로 다가온다. 정보를 다루는 기관은 그 정보가 남용이 되고 있는지 스스로 관리할 수 있어야 한다. 추후 사건이 발생해서 부랴부랴 뒷수습을 하려 하지 말고 항상 내부 감시 등을 통해 제대로 통제가 되고 있는지를 확인하여 국민의 신뢰를 잃는 일이 없어야 할 것이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