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최지민] 20세기 후반 가장 영향력 있는 패션 디자이너 중 한 사람으로 알려져 있는 칼 라거펠트가 19일(현지시간) 타계했다. 향년 85세.

라거펠트가 수석 디자이너로 일해온 프랑스의 명품 패션 브랜드 샤넬은 라거펠트가 이날 오전 숨을 거뒀다고 밝혔다.

1. 샤넬의 집사 ‘칼 라거펠트’

2014년의 카를 라거펠트 [AP=연합뉴스]
2014년의 카를 라거펠트 [AP=연합뉴스]

출생 / 1933년 9월 10일, 독일 함부르크
사망 / 2019년 2월 19일, 프랑스 파리(향년 85세)
국적 / 독일

1982년 9월 라거펠트의 샤넬 영입이 공식 선언되었다. 샤넬의 소유주들은 샤넬 하우스에도 새로운 시대에 어울리는 적극적인 변화와 혁신이 필요함을 직시했고 라거펠트를 적임자로 판단했다. 그는 수년간 파리 쿠튀르에서 훈련받은 경험이 있었고 치열한 기성복 세계에서 노하우를 갈고닦으며 성공을 입증해 왔기에 샤넬의 변화와 혁신을 이끌 최적임자로 선택될 수 있었다.

1983년 샤넬 오트 쿠튀르 컬렉션 데뷔 무대를 통해 라거펠트는 죽은 샤넬을 환생시켰다는 평가를 이끌어냈다. 끌로에와의 계약이 종료된 직후 1984년부터는 샤넬의 프레타 포르테까지 감독하며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로서 샤넬 제국 건설을 주도했다.

2. ‘칼 라거펠트’의 디자인

Chanel Haute Couture Fall-Winter 2011-2012 Fashion Show held at Grand Palais in Paris
Chanel Haute Couture Fall-Winter 2011-2012 Fashion Show held at Grand Palais in Paris

이후 현대적인 감각의 지적이고 섹시한 여성스러움을 추구한 그의 디자인은 전 세계의 사랑을 받아왔다.

자연스럽게 흐르는 듯한 율동감을 패션으로 구현하는 것으로 정평이 난 그의 디자인은 정돈된 클래식 스타일에서 살짝 비켜나 미래지향적인 느낌을 강조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샤넬의 역사를 참조했지만, 존경을 표하기보다 가볍고 위트 있게 변형시키는 데에 관심을 두었고 하이패션과 거리 패션, 과거 역사와 현대 문화의 요소들을 자유롭게 혼합해 샤넬 브랜드에 재미와 자유를 부여하였다.

특히 샤넬에 내놓는 제품들은 상상 이상으로 기발한 것들이 엄청 많은데 예를 들어 옷을 만들 때 콘크리트를 넣어 예상치 못한 패턴을 짜 넣는다든지, 종이 용기에 가방을 넣고 포장을 해서 마트 정육점에서 산 고기 팩을 연상시키는 가방까지 상상을 초월한다.

3. 패션 마이스터 ‘칼 라거펠트’

카를 라거펠트 [EPA=연합뉴스]
카를 라거펠트 [EPA=연합뉴스]

샤넬의 책임 디자이너로 있으면서도 펜디, 클로에 등 다른 브랜드와 자신의 이름을 딴 카를 라거펠트 등 여러 상표의 옷들을 디자인하며 전 세계 패션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디자이너 지위를 누렸다.

그는 독일어로 황제와 명장을 의미하는 단어를 붙여 '카이저 카를', '패션 마이스터' 등으로도 불렸다. 공식 석상에서는 한결같이 검은 정장에 꽁지머리, 선글라스 차림으로 나타나 주목을 받았다.

4. 애도

1993년의 파리 패션쇼에 등장한 카를 라거펠트(가운데), 라거펠트 왼쪽에 독일 출신의 톱모델 클라우디아 쉬퍼가 보인다. [AP=연합뉴스]
1993년의 파리 패션쇼에 등장한 카를 라거펠트(가운데), 라거펠트 왼쪽에 독일 출신의 톱모델 클라우디아 쉬퍼가 보인다. [AP=연합뉴스]

라거펠트가 일했던 패션 브랜드 펜디를 거느린 루이뷔통모에헤네시(LVMH) 그룹의 베르나르 아르노 회장은 성명을 내고 "너무나 소중한 친구의 죽음에 무한한 슬픔을 느낀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파리를 전 세계의 패션 수도로 만들고 펜디를 가장 혁신적인 브랜드로 일군 창의적인 천재를 잃었다"고 덧붙였다.

5. ‘카이저 카를’ 칼 라거펠트 어록

칼 라거펠트 인스타그램
칼 라거펠트 인스타그램

“내 생애 최고의 날은 아직 오지 않았다”
“끊임없이 자신을 재창조해야 한다.”
“액세서리는 재미있어야 한다. 유머가 필수다. 나는 언제나 나를 즐겁게 만드는 액세서리들을 만든다”
“유행은 6개월을 넘기지 못한다.”
“뚱뚱한 여자들을 런웨이에서 보길 원하는 사람은 없다”
“마른 모델을 기용하는 이유는 고객이 마른 모델이 걸친 옷을 더 소비하기 때문입니다. 마른 모델을 욕하는 여자들은 소파에서 감자칩이나 먹으면서 투덜대는 뚱뚱한 여자들뿐입니다”
“스트레스를 가지고, 일을 하는 자는 실수를 하기 마련입니다. 일을 즐기지 않을 테니까요!”
“옷이 당신에게 어울리는지 고민하기 전에, 당신이 그 옷에 어울리는 사람인지 먼저 고민하십시오.”
“엘레강스는 패션과는 전혀 상관없는 말입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