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디자인 이정선 pro] 남성들이 머리를 손질하기 위해 찾는 곳 바로 ‘이발소’입니다. 이발소는 <일정한 시설을 갖추고 주로 남자의 머리털을 깎아 다듬어 주는 곳>입니다. 고대 그리스 로마에서는 이발사가 머리를 깎는 일뿐 아니라 외과의사도 겸했다고 하는데요.

그렇다면 이발소의 상징인 삼색기둥에는 어떤 의미가 숨겨져 있을까요?

삼색기둥의 의미를 알기 위해서는 기원전 1600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가야 합니다. 당시 이발소는 머리 자르는 일 뿐만 아니라 외과 의사의 일도 겸했다고 합니다. 놀라셨죠? ‘외 과 의 사’라니 말입니다. 그 이유! 당시 의사들은 외과수술을 하지 않으려고 했기 때문입니다.

이 의미는 이발소의 상징인 삼색기둥을 통해서도 알 수가 있는데요. 빨간색 줄과 파란색 줄은 동맥과 정맥을 상징하며, 흰색은 붕대를 의미합니다. 이발소 문 앞에 내건 것이 시초인데 이는 이발 손님보다는 긴급 환자들이 쉽고 빨리 알아볼 수 있게 하려는 의도였다고 합니다.

삼색등이 현재의 삼색등으로 정착한 것은 1804년 프랑스의 장 바버라는 최초의 전문 이발사가 등장하면서 부터입니다. 유럽에서 이발사와 의사가 별도의 전문직으로 분화되었고 과거부터 이발소 자체는 외과 병원의 기능 보다는 이발기능이 우선이여서 분화 이후에도 이발소를 상징하게 된 것입니다.

국내에서는 유교 전통에 따라 머리를 깎지 않고 상투를 틀어 이발사란 직업이 없었는데요. 그러다 1895년(고종 32년) 단발령이 내려진 뒤 안종호라는 인물이 왕실 최초의 이발사가 됐다는 기록이 있습니다. 알고 보면 조금 무서울 수 있는, 이발소 삼색기둥의 의미네요.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