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노화로 인해 나타날 수 있는 질환 중 가장 발생빈도가 높은 것은 ‘백내장’이다. 실제로 국민건강보험과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발표한 '2016년 1분기 건강보험 진료비 통계'에 따르면, 지난 1분기 상병 1위는 입원의 경우 노년 백내장으로 총 5만5140명이 치료를 받았다.

백내장은 우리 눈의 수정체가 혼탁해지는 현상으로, 초기에는 눈이 침침해지는 것 외에 별다른 증상이 없다. 그러나 백내장 증상은 시간이 지나면 시력저하, 복시(겹쳐 보이는 증상) 등이 나타나는 것은 물론, 심할 경우 실명을 일으킬 수도 있다.

이러한 백내장을 예방하기 위해선 40대 이후 정기적인 눈 검진과 함께 금연, 금주, 채식 위주 식사 등을 실천하는 것이 좋다. 또한 혈류 개선과 안구건조에 도움을 주는, 백내장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도 필요하다.

 

백내장에 좋은 음식은 곧 눈에 좋은 음식으로 귀결된다. 카로틴이 풍부한 당근과 면역력을 높여주는 전체식 홍삼, 항산화 성분이 풍부한 블루베리와 시금치, 녹황색 채소와 아몬드 등의 견과류, 해조류와 올리브유 등은 눈을 건강하게 하는 성분을 갖고 있기 때문에 잘 섭취하면 백내장 뿐 아니라 눈의 건강 자체에 큰 도움이 된다.

대표적인 노인성 질환인 백내장을 막기 위해선 평소 눈 관리에 신경 써야 한다. 40대 이후 정기적으로 안과 검진을 받고, 올바른 식습관을 갖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백내장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되는 음식을 꾸준히 섭취하는 노력을 통해 꾸준히 관리한다는 마음을 가져야 할 것이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