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이호기자] 일본의 방학이 끝나는 9월, 극단적인 선택을 하는 중고생들이 점차 늘고 있어 일본 교육당국이 심각한 고민에 빠져있다. 특히 전체적으로 자살을 하는 사람은 줄어드는데 반하여 중고생 청소년들의 자살은 는다는 것에 더욱 큰 충격을 받고 있다.

30일 일본 내각부가 공개한 집계에 따르면 지난해 일본에서 극단적인 선택을 한 사람들은 2만4천554명으로 2014년보다 979명이 감소했다. 그러나 같은 기간, 중고생들은 31명이 늘어난 343명을 기록했다.

특히 내각부의 분석 결과 중고생들이 방학이 끝나고 다시 학교에 등교하는 시기에 스스로 목숨을 끊는 사례가 많은 것을 알 수 있었다.

내각부가 분석한 과거 40년간의 청소년 자살사건(만 18세 이하)에 따르면 방학이 끝나는 9월1일 131명이 사망하여 가장 높은 수치를 보였고 4월이 그 뒤를 따르는 등 새 학기가 시작되는 시점에 극단적인 선택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학생들이 새 학기에 들어서면서 다시 당면해야 할 이지메(왕따) 문제, 학업부진에 따른 부담감, 부모와의 불화를 견디지 못해 발생하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 (출처/픽사베이)

우리나라 청소년 역시 왕따 문제나 성적, 가정문제로 인해 극단적인 선택을 하는 경우가 많다. 2014년에는 96명을 기록했는데 일본의 인구대비 우리나라도 적은 수라고 할 수 없다. 게다가 2015년 상반기에는 54명이 자살을 하여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일본과 청소년들의 자살 원인이 비슷한 만큼 일본의 추세가 곧 우리에게도 현실이 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일본에서는 억지로 학교를 가 학생들이 극단적인 선택을 하느니 차라리 학교를 가지 않게 하는 등의 대책을 마련하기도 했다. 일본의 시민단체 90개가 가입한 '프리스쿨 전국 네트워크'는 이런 청소년들의 잘못된 선택을 막기 위해 '여름방학이 끝날 때 학교가 괴롭다면 여기가 있다!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이들은 등교보다는 목숨이 소중하다는 취지로 방학이 끝난 후 학교를 가는 것에 부담을 느끼는 학생들에게 갈 만한 곳을 추천하거나 상담을 받을 수 있게 도움을 주고 있다.

일본에서 발생하는 사회적인 문제는 빠르게는 몇 년, 길게는 20년 안에 우리나라에서도 발생하고 있다. 왕따 문제도 그렇고 인구절벽 문제도 그렇다. 때문에 우리는 일본이라는 반면교사를 가지고 있는 셈이어서 발생할 수 있는 사회문제에 대해 분석할 수 있고 준비 할 수 도 있다.

따라서 우리는 일본에서 발생하는 사회문제에 대해 간과해서는 안 되며 이들이 어떻게 극복했는지를 제대로 분석하여 빠르게 대응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우리나라 역시 자살률이 높아져 가고 있고 그 원인에서 학교생활이 차지하는 부분이 많아지고 있다. '프리스쿨 전국 네트워크'가 말하는 “학교가 목숨을 걸면서 다닐 곳은 아니다”라는 말. 우리도 청소년들에게 해 줄 수 있도록 지금부터 준비를 해야 할 것이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