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매끈하고 잘 뻗은 각선미는 오직 여성들만이 가질 수 있는 전유물이자 자신감이다. 이를 위해 여성들은 평소 하이힐이나 굽 높은 신발을 즐겨 착용하곤 한다.

하지만 굽이 높은 하이힐을 자주 착용할 경우, 체중 압력이 고루 분산되지 못하고 무릎 앞쪽에 집중되는 등 무릎 연골에 부담이 가해져 ‘무릎연골연화증’이 발병할 수 있다.

무릎연골연화증은 슬개골 아래에 있는 연골이 말랑말랑하게 연해지다 점점 소실되는 증상을 말한다. 여기서 슬개골이란 무릎 앞에 동그랗게 튀어나온 연골로, 주로 무릎이 받는 충격을 흡수하는 역할을 담당 한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무릎연골연화증으로 병원을 찾은 환자는 2014년에만 1만 5,000여 명이나 된다고 밝혔다. 이는 2010년(1만 1,700여 명) 대비 28% 증가한 수치다.

출처/픽사베이

이처럼 급증하는 무릎연골연화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적당량의 운동을 통해 허벅지 근력을 키우고,  뼈 건강에 효과적인 영양분을 섭취해 무릎 연골에 가해지는 충격을 줄여야 한다.

뼈 건강에 효과적인 영양분은 대표적으로 칼슘이 있는데 칼슘이 많이 포함되어 있는 음식으로는 검정콩, 녹두, 참깨, 케일, 우유, 멸치 등이 있는데 이들로 권장 칼슘량을 다 채우기 어려울 때는 천연 칼슘제로 섭취하기도 한다.

하이힐을 통해 잘 뻗은 각선미를 뽐내는 것도 좋지만, 자칫 무릎연골연화증의 주요 원인이 될 수 있다. 따라서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힐 보다는 운동화를 신고 적당한 운동으로 근력을 키우는 것이 좋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