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 누군가의 인생을 누군가가 판단한다는 것은 올바른 일이 아닙니다. 때문에 사람은 자신의 인생을 스스로 평가하고 판단하는데요. 전 세계 70억 명이 넘는 인구 중 과연 얼마나 많은 사람이 스스로의 인생에 대해 ‘만족스럽다’라고 자신 있게 말 할 수 있을까요?

최근 미국의 대표적인 소셜 뉴스 웹사이트 레딧에 “30∼40대 후회하지 않기 위해 20대에 꼭 했어야 할 사항”이란 제목의 질문이 올라왔고, 많은 이들이 공감한 항목은 크게 12가지 였습니다. 그들이 꼽은 20대에 하지 않으면 후회하는 12가지를 소개하겠습니다.

 

1. 운동
몸은 건강할 때 지켜야한다는 말이 있습니다. 역시 맞는 말인 것 같습니다. 나이가 들면 젊을 때 몸을 조금 더 건강하게 하지 못했던 것에 대해 후회를 하기 마련입니다. 20대, 꼭 운동을 해야겠습니다. (20대 이상도 운동이 늦은건 아닙니다. 더 늦기 전에 운동을 해야겠죠?)

2. 헛소리
인생을 살다보면 한 번쯤은 술기운을 빌려 헛소리를 할 때도 있습니다. 사실 후회할까봐 조심하는 경우들이 많지만, 그런 헛소리 역시 젊을 때 하고도 애교로 넘어갈 수 있는 특권 중 하나 입니다. 헛소리 했다고요? 괜찮습니다. 아직 20대니까요.

3. 가족과 통화
하루종일 카톡에 전화에. 하지만 그 속에 나의 부모님과 형제자매, 할머니 할아버지는 얼마나 있을까요? 항상 내편인 사람들에게 전화를 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지금 당장 말입니다.

4. 낙담
인생은 본래 후회의 연속이며 반성의 반복입니다. 때문에 잘못한 일이 있다고 해서 크게 낙담할 필요 없습니다. 잘못된 점을 인지하고 다음에 같은 일을 반복하지 않도록 하면 됩니다. 그러니 절대로 낙담 하지 마십시오.

5. 아이 갖기
결혼과 출산율이 줄고 있는 요즘같은 시대에 20대에 아이가 생긴다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닙니다. 그러나 나이가 들수록 더 어릴 때 아이가 있었다면 지금 좀 쉽겠지?라는 생각이 드는 것도 사실입니다. 하지만 아이는 생기는 순간부터 책임을 져야하기 때문에 절대 쉽게 생각해서는 안 될 문제입니다.

6. 치아·피부·모발 관리
치아나 피부, 머리카락은 나인가 들수록 표시가 나는 가장 큰 부분들입니다. 특히 치아나 피부, 머리카락은 한 번 나빠지기 시작하면 쉽게 좋아지지 않기 때문에 좋을 때 관리를 해야 합니다. 한 살이라도 젊을 때! 관리에 신경 써봅시다.

7. 금연
담배가 인간에게 백해무익 하다는 사실을 모르는 사람은 없습니다. 그러나 담배는 한 번 피우기 시작하면 쉽게 끊기 어렵기 때문에 애초부터 피우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이미 피우고 있다면 꼭 금연을 시도해 보도록 합시다.

8. 디지털 디톡스
카카오스토리나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에 들이는 시간은 언제가 불필요한 시간이라는 생각이 들 때가옵니다. 인생을 사이버 세상에 신경 쓰면서 보내기에는 아깝기 때문입니다. 스마트폰 대신 친구의 얼굴을 보며 직접 차 한 잔 마시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합시다.

9. 도전
확실히 나이가 어릴수록 대담한 것이 맞습니다. 나이가 들면 생각해야 하는 것들도 많고, 고민해야 할 일이 많아집니다. 때문에 20대일 때, 설사 누군가 욕 할지다로 무언가에 도전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실패가 두려워 시작하지 못 한다면 아마 인생에서 단 한 번도 도전을 하지 못 할 것입니다.

10. 하고 싶은 걸 하라
“실패를 두려워하지 말고 도전하라”와 비슷한 맥락입니다. 어차피 나이가 들면 내가 하고 싶은 것을 할 수 있는 확률이 줄어듭니다. 가족이 생기고 책임져야할 상황이 많아지면 많아질수록 그건 더욱 그러합니다. 때문에 20대에는 꼭 하고 싶은 것을 해보도록 합시다.
11. 돈과 시간을 허투루 쓰지 말라
건강과 돈은 있을 때 지켜야 한다. 그리고 돈은 없을 때도 아껴야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돈 뿐만이 아니라 시간도 마찬가지다. 무심코 보낸 오늘이 10년 뒤 무지막지하게 후회하는 시간일 수가 있습니다. 돈과 시간을 절대로 허투루 쓰지 마십시오.

12. 그럼에도 후회한다
앞의 열한 가지 모두에 부합하는 인생을 살아온 사람일지라도 30세가 넘어서면 분명 후회되는 바가 생긴다고 합니다. 때문에 그 후회가 최소화 될 수 있도록 오늘을 즐겁고 행복하고, 값지게 살아보는 것은 어떨까요?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