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박진아 기자 / 디자인=김선희 proㅣ동물들의 이모저모를 쉽고 재미있게 만나볼 수 있는 시간. 오늘은 ‘친칠라’에 대해 알아본다. 피카츄의 모델이기도 한 작고 귀여운 친칠라는 주인을 잘 따르는 성격을 갖고 있어 반려 동물로 기르는 사람들이 많다. 친칠라는 어떤 동물일까?

친칠라는 친칠라과에 속하는 설치류의 작은 짐승으로 1913년 프랑스의 한 전시회에서 처음 등장했다고 전해진다. 특히 남미 안데스 산맥에서 자라는 친칠라의 섬세하고 부드러운 털은 실크와 촉감이 비슷해 값비싼 모피로 많이 사용됐는데, 털의 길이는 2~4cm 정도로 고대부터 부드러운 털을 얻기 위해 희생됐다.

친칠라는 19세기 말~20세기 초반부터 사육되기 시작하였고 반려동물로는 많이 기르는 추세이지만 야생에서는 심각한 멸종위기에 처해있다. 또 대개 야행성이지만 낮에도 종종 모습을 보이며 바위틈이나 구멍에 살고 큰 무리를 지어 굴에 서식한다. 

친칠라는 털실쥐라고 불리는데 외형을 살펴보면 다람쥐와 비슷하다. 몸길이는 25∼35cm, 꼬리길이 15∼20cm정도이며 앞발에 4개, 뒷발에 3개의 발가락이 있고, 눈과 귀가 얼굴에 비해 큰 편이다. 여기에 몸통의 윗면은 푸른빛을 띤 희끗한 회색이고 아랫면은 흰색을 띠고 있다. 

친칠라의 임신기간은 약 112일로 한번에 1∼2마리의 새끼를 낳고 갓 낳은 새끼는 생후 몇 시간만 지나면 뛰어다닐 수 있다. 이들은 며칠만 지나면 고형물을 먹고 5∼6개월이 지나면 성숙해진다. 

번식기를 살펴보면 성숙한 후에 1년에 2번씩 번식하는데, 번식은 주로 겨울철에 진행되고, 남반구에서는 5~11월, 북반구에서는 11~5월에 이루어진다. 한편 친칠라의 수명은 평균 12~15년 정도로 꽤 긴 편이다. 

친칠라를 키울 때는 호흡기 질환과 과육성 치아 등에 주의해야 한다. 호흡기 질환 증상은 호흡곤란, 무기력, 식욕부진, 폐렴으로 이어질 수 있어 매우 위험하다. 또 설치류들 사이에서 흔하게 나타나는 과육성 치아는 매년 2~3인치까지 자라 친칠라의 입 안에 통증을 유발시킬수 있어 주기적인 관리가 필요하다. 

앙증맞은 외모로 인기가 많은 설치류의 반려동물 친칠라. 작은 몸집 덕분에 집에서 키우기가 매우 편한 반려동물이지만 관리를 꾸준히 해줘야한다는 점은 잊지 말아야 겠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