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일 정부가 18일(현지시간) 미국 캠프 데이비드에서 열리는 3국 정상회의에서 정상뿐 아니라 안보실장, 외교장관, 국방장관도 각각 매년 정기 회의를 개최한다는 데 뜻을 모을 것으로 전망된다.

5월 히로시마에서 만난 한미일 정상[AP 연합뉴스 자료사진/재판매 및 DB 금지]
5월 히로시마에서 만난 한미일 정상[AP 연합뉴스 자료사진/재판매 및 DB 금지]

토니 블링컨 미 국무장관은 한미일 정상회의 정례화와 관련해 "이번 회담으로 한미일 사이에 다양한 수준에서 정례화된 공조를 볼 수 있을 것"이라며 "(정상회의 정례화는) 회담 결과로 기대하는 부분"이라고 확인했다.

한미일은 정상회의 정례 개최를 계기로 3국 외교장관, 국방장관 회의도 매년 정기적으로 여는 방향으로 조율하고 있다고 교도통신이 외교 소식통을 인용해 전했다.

교도통신은 "핵과 미사일 개발에 속도를 내는 북한, 패권주의적 행동을 강화하는 중국에 대한 협력을 강화하려는 의도"라고 짚었고, 닛케이는 3국 정상회의에서 북한의 미사일 대응과 중국이 인도·태평양의 진출, 사이버 방어, 경제 안보 등 폭넓은 분야에서 협력 방침을 담은 공동성명이 발표될 것으로 내다봤다.

또 한미일은 중국의 경제적 위압을 염두에 두고 반도체 등 중요 물자의 공급망 강화에도 합의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앞서 16일 미국 백악관이 “3국 협력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될 중요한 이니셔티브들을 발표할 것”이라며 “이 이니셔티브는 3국 관계를 새로운 차원으로 끌어올릴 것”이라고 밝힌 데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