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툰 작가이자 유튜버로 활동하고 있는 주호민(41)이 발달장애 아동인 자신의 아들을 담당한 특수교사를 아동학대 혐의로 신고한 사건에 대해 입장을 밝혔다.

주호민 작가는 26일 인스타그램에 “제 아이 관련해 기사화된 것에 대해 사실관계를 알리기 위해 글을 쓴다”며 장문의 입장문을 올렸다.

주호민 작가[연합뉴스 자료사진]
주호민 작가[연합뉴스 자료사진]

주 씨는 지난해 9월 아들이 학급 내에서의 돌발행동으로 인해 특수학급으로 분리 조치 된 당일부터 불안감과 두려움을 표현하고 등교를 거부했다고 했다. 이에 주 씨는 "초등학교 2학년 발달장애 아동 특성상 정확한 의사소통이 불가능했다"며 "확인이 필요했다"며 아들의 가방에 녹음기를 넣은 채 등교시킨 이유를 설명했다.

이어 "녹음에는 단순 훈육이라 보기 힘든 상황이 담겨있었고, 우리 아이에게 매우 적절치 않은 언행을 했으며 이는 명백히 문제의 소지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리고 “큰 충격을 받았지만, 우선은 주관적 판단이 아닌 객관적 관점에서 문제가 있는지를 판단하고자 외부 자문을 구했다"며 "총 5명의 변호사 및 용인경찰서 아동학대 담당관과 상담을 거쳤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정서적 아동학대의 경우 교육청 자체적으로 판단해 교사를 교체하기가 어려우며 사법기관의 수사 결과에 따라서만 조치가 가능하다"며 "고민 끝에 경찰에 신고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다만 다른 학부모들은 특수교사에 대한 선처를 요구하는 탄원서를 재판부에 제출했으며, 동료 교사들도 주 씨의 아들이 평소 선생님이나 다른 학생들을 때리는 등 문제 행동이 많았다는 취지의 진술을 한 것으로 전해졌다.

주 씨는 아들의 돌발행동으로 피해를 입은 아동에 대해서는 "죄송한 마음"이라고 이야기하기도 했다. 그는 "상대 아동 및 부모에게 사과하였으며 정말 감사하게도 사과를 받아들여 아이를 용서하고 원만히 합의하여 주셨다"며 "우리는 아이의 돌발행동을 줄이기 위해 적극적으로 필요한 교육을 하고 주의를 기울이고 있으며 앞으로도 더욱 그러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