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 지난 24일 출시되어 ‘핫’뉴스로 떠오른 안심전환대출. 요건과 상환 방법 및 신청 절차 등을 Q&A 2탄을 통해 알아보겠습니다.

 

Q. 집단대출이나 중도금대출도 가능한가요?

A. 집단대출은 다른 요건들을 충족할 경우 가능합니다. 그러나 중도금대출은 담보가 확정되지 않는 대출이므로 해당되지 않습니다.

Q. 변동금리 전세자금대출도 안심전환대출로 전환할 수 있나요?

A. 할 수 없습니다. 안심전환대출은 기존 주택담보대출만을 전환 대상으로 인정하고 있습니다.

Q. 아파트 재건축이 진행돼 이주비 대출을 받았습니다. 이주비 대출도 안심전환대출을 신청할 수 있습니까?

A. 대출을 할 수 없습니다. 재건축 아파트 이주비 대출의 경우는 주택담보대출로 인정되지 않아 신청할 수 없습니다.

Q. 보금자리주택은 안심전환대출을 신청할 수 없나요?

A. 담보주택이 보금자리주택인 경우에도 다른 주택과 마찬가지로 여타 요건들을 충족한다면 안심전환대출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보금자리론’과 ‘보금자리주택’을 착각해 문의하는 경우가 많이 있는데, 기존 대출이 주택금융공사의 ‘보금자리론’인 경우 안심전환대출 신청 대상에서 제외되나, 이는 ‘보금자리주택’과는 별개 입니다.

 

Q. LTV와 DTI는 다시 산정하는 건가요?

A. 그렇습니다. 기존 대출시점과 전환대출 시점의 주택가격 또는 소득 등이 변할 수 있기 때문에 안심전환대출 이용시 LTV 및 DTI를 재산정 합니다.

Q. 안심전환대출에도 만기일부상환을 지정할 수 있습니까?

A. 가능합니다. 대출만기 10년, 15년, 20년을 선택하면 대출금액의 30%는 만기에 상환하고 나머지 금액만 나눠서 상환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 경우에는 대출금리가 0.1%포인트 높아집니다.

Q. 안심전환대출의 금리는 어느 수준인가요?

A. 3월24일부터 4월말까지 실행되는 안심전환대출은 2.5%~2.6%대의 금리를 적용받을 수 있으며, 은행별로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만기일부상환 옵션을 선택하면 대출금리가 0.1%포인트 올라가며, 적용금리도 2.6%~2.7%대로 높아집니다.

Q. 안심전환대출의 금리는 신청시점에 관계없이 동일한가요?

A. 안심전환대출의 금리는 대출실행일에 따라 달라집니다. 대출실행일은 대출을 신청하면서 대출자가 지정할 수 있습니다. 은행별 안심전환대출의 금리는 매주 주금공 홈페이지를 통해 공시하고 있다고 합니다.

Q. 안심전환대출은 기존 대출 취급은행에서만 신청할 수 있다고 하던데 중도상환수수료를 부담하면 다른 은행에서 신청할 수 있나요?

A. 신청할 수 없습니다. 중도상환수수료를 부담한다하더라도, 다른 은행에서 안심전환대출을 신청할 수는 없습니다.

지식교양 전문채널 – 시선뉴스
www.sisunnews.co.kr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