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동물백과] 방탄소년단도 키운다고...? 크고 귀여운 눈망울을 가진 ‘하늘다람쥐’
[TV동물백과] 방탄소년단도 키운다고...? 크고 귀여운 눈망울을 가진 ‘하늘다람쥐’
  • 보도본부 | 홍지수 PD
  • 승인 2020.02.05 19: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선뉴스 홍지수]

진행 : 김아련

안녕하세요! 동물들의 이모저모를 쉽고 재미있게 만나볼 수 있는 시간, TV 동물백과의 김아련입니다.

출처_국립생물지원관, 방탄소년단 공식 SNS

크고 귀여운 눈망울이 매력적인 다람쥐과의 동물, 하늘다람쥐는 방탄소년단 멤버 진이 키우는 반려동물로도 많이 알려져 있는데요. 우리나라의 하늘다람쥐는 멸종위기종 2급으로 지정돼있어 대부분 해외에서 들여온 하늘다람쥐가 많습니다. 오늘 TV동물백과, 하늘다람쥐의 특징을 살펴보겠습니다.

과거 TV동물백과를 통해서 슈가글라이더를 다룬 적이 있습니다. 언뜻보면 정말 비슷하게 생겼죠. 슈가글라이더와 하늘다람쥐는 생김새가 비슷해 친척관계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하늘다람쥐는 본래 야생에서 자라는 동물로 설치목 청설목과의 포유류입니다. 외형을 살펴볼까요. 머리와 몸의 길이는 약 146~163mm, 꼬리 길이는 97~121mm이며 몸무게는 8~12kg 정도 크기입니다. 머리는 둥글고 귀는 삼각모양이며, 눈은 비교적 큰 편이죠. 그리고 꼬리의 긴 털은 양옆으로 많이 나있고 모양이 편평합니다.

출처_국립생물지원관, 방탄소년단 공식 SNS<br>
출처_국립생물지원관, 방탄소년단 공식 SNS

하늘다람쥐의 가장 큰 매력 중 하나가 바로 활공을 할 수 있다는 점인데요. 앞다리와 뒷다리 사이에 날개 역할을 하는 익막이 있어 글라이더처럼 날아 이동할 수 있습니다. 보통 높은 나무에서 활공하며 익막을 펴고 비스듬히 아래쪽으로 내려가죠. 활공 거리는 보통 7∼8m로 필요에 따라 최대 30m 이상 긴 거리를 활공하기도 합니다.

야생에서 하늘다람쥐들은 주로 딱따구리와 경쟁하며 나무 구멍에 집을 만들어 생활하는데,  보통 상수리나무와 잣나무의 혼성림 또는 잣나무 숲과 같은 침엽수림에서 단독생활을 하거나 2마리씩 모여 서식합니다.

보금자리는 나무 구멍에 나무껍질이나 풀잎 등을 모아 만들기도 하고 나뭇가지 위에 마른 가지나 잎을 모아서 공 모양으로 만들기도 하죠. 이들은 야행성이기 때문에 낮에는 주로 보금자리에서 잠을 자고 저녁에 활동하며, 나무의 열매나 곤충 등을 먹습니다.

하늘다람쥐는 비교적 영리하고 애교도 많은 동물이기 때문에 반려동물로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데요. 하늘다람쥐에게 하루에 한 끼씩 과일과 야채를 잘게 잘라 손 위에 올려 주면 최적의 먹이가 됩니다.

또 해바라기 씨나 아몬드 등의 견과류는 하늘다람쥐가 정말 좋아하는 간식으로 꼽히는데요.특히 먹이를 줄 때는 반드시 농약 세척을 하고 비타민이 들어간 음식을 주며 식단 관리를 잘 해준다면 수명이 최대 10년 이상 늘어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앙증맞고 귀여운 하늘다람쥐의 다양한 특징들을 살펴봤습니다. 하늘다람쥐는 야행성이기 때문에 낮에는 푹 자고 주로 저녁부터 활동한다는 점 꼭 기억해두시면 좋을 것 같네요~!

연예·스포츠 인기뉴스
오늘의 주요뉴스
오늘 이 영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