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이호 / 디자인 김미양] 포털 실시간 검색어 순위를 보면 심심찮게 올라오는 다이어트 식품들.이들 식품들은 각종 매체나 광고를 통해서 다이어트에 큰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하지만, 일부 식품들은 부작용이 있어 이를 모르고 먹었다가는 몸에 문제가 생길 수 도 있다. 과연 어떤 부작용들이 있을까?

크릴오일은 남극해에서 서식하는 크릴새우에서 불소 성분이 함유된 껍질만 제외하고 추출한 오일로 오메가-3를 주성분으로 하며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다. 크릴오일은 나쁜 콜레스테롤인LDL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을 낮추고, 좋은 콜레스테롤인 HDL콜레스테롤을 높여줘 혈관 내 지방 제거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크릴오일을 섭취했을 때 나타나는 부작용으로는 우선 크릴  체가 해산물이므로 해산물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 크릴오일 섭취에 주의해야 한다. 또한 위장에 불쾌한 느낌이 들 수 있고 식욕감퇴 및 가스 참. 설사 및 메스꺼움 등을 느낄 수 있다. 또한 임신 중이거나 모유 수유중인 여성은 의사와 반드시 상의해야 한다.

와일드망고는 이름 그대로 열대우림 지역에서 자라는 야생 망고로 주로 서아프리카 지역에서 자생한다. 씨앗에 영양분이 풍부해 이를 건조해 일반적으로 분말 형태로 만들어 섭취한다. 와일드 망고는 아디포넥틴을 주성분으로 하는데 이 성분은 지방 세포에서 분비되는 단백질의 일종으로 인슐린 저항성을 발생시키는 데 결정적 요소로 작용하여 비만과 당뇨병을 치료할 수 있는 물질로 알려져 있으며 동맥 경화를 막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또한 렙틴 호르몬 조절하는 기능이 있어 식욕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

와일드망고는 식물성 천연 원료이기 때문에 큰 부작용은 없는 편이지만 망고나 씨앗 추출물에 대해 알레르기 반응이 있다면 주의해야 한다. 또한 두통, 구강 건조, 수면 장애를 일으킬 수 있고 임신부 및 수유에 대해서는 아직 안정성과 유효성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므로 복용을 자제하는 것이 좋다.

레몬밤은 꿀풀과의 레몬향이 나는 다년초 허브식물이다. 보통 잎사귀 부분을 추출하여 분말형태로 만들어 섭취한다. 레몬밤에 함유된 로즈마린산 성분은 지방 세포에 영양분을 공급하는 신생혈관의 성을 억제해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여성호르몬을 조절해주는 효능도 있으며 소화기능을 원활하게 해주고 변비개선, 항바이러스 작용 및 혈액순환 개선에도 효과가 있다.

하지만 과다복용 할 경우 구토, 졸음, 배뇨통증, 체온증가, 현기증, 피부발진 등의 증상을 보이며 저혈압 환자이거나 임산부는 복용을 금하는 것이 좋으며 갑상선 호르몬 수치를 떨어트리기 때문에 갑상선 질환자 역시 복용에 주의해야 한다.

시서스는 아프리카의 남, 동부와 아라비아 인도 등 열대와 아열대 지역에서 집중적으로 서식하며 가공식품과 약용 식물, 식품 등의 재료로 사용되는 포도과의 목본성 덩굴식물이다. 시서스는 리파아제 활성을 억제해 음식으로 섭취되는 지방의 합성과 축적을 억제시켜 체지방을 감소해 주며 식욕조절 호르몬인 ‘랩틴’과 지방분해 효과가 있는 '아딕포넥틱'라는 호르몬이 함유되어 있어 지방 세포의 크기를 줄인다.  

시서스는 콩, 생선, 밀, 견과류, 우유, 계란, 땅콩, 조개에 알레르기 반응을 보이는 사람들은 섭취를 금해야 하며 임산부나 수유 중인 산모, 건강상에 문제가 있는 사람은 전문가와 상담을 먼저 받은 후 에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핑거루트는 생강과에 속하는 동남아시아 지역이 원산지인 여러해살이 풀이다. 손가락과 비슷하게 생겨 핑거루트라는 이름이 붙여졌고 차나 환, 분말의 형태로 섭취한다. 핑거루트의 판두라틴 성분이 체내에 흡수되는 과정에서 AMPK라는 단백질을 활성화시켜 지방의 분해를 촉진하고 축적을 억제하는 기능을 한다. 또한 피부 주름 개선이나 면역력 강화, 기관지 보호와 소화력 향상 등의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따뜻한 기운을 가지고 있는 생강과에 속하기 때문에 과다하게 섭취하면 몸에 열이 많을 경우 두통이 발생하거나 발진, 두드러기 등의 증상이 발생할 수 있다.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는 식품들. 그러나 무엇이든 과하면 모자람만 못하거니와 자신의 체질에 맞는 식품인지도 잘 알아보고 섭취해야 한다. 무엇보다 애초에 이 식품들만 복용하면 살 찐 사람들은 이 세상에 존재하지 않을 것이다. 건강한 식단과 꾸준한 운동만이 완벽한 다이어트 방법이라는 사실은 잊지 말아야 할 것이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