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 우리 주변에 좋은 과일은 정말 많습니다. 하지만 과유불급(過猶不及)이라는 말이 있는 것처럼, 아무리 몸에 좋은 과일이라고 할지라도 많이 먹거나 잘 못 먹으면 독이 될 수 있습니다.

질환별 주의할 과일을 알아보겠습니다. 당뇨병 환자는 기본적으로 과일을 과다 섭취하면 안 됩니다. 갑자기 혈당이 올라 위험할 우려가 있기 때문입니다.

 

암 환자 역시 항암치료를 하고 있는 상황이라면, 과일을 과도하게 먹으면 안 됩니다. 면역력이 급격히 떨어진 상태이기 때문에 세균에 감염될 우려가 있고, 때문에 익히지 않은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혹시 제산제를 복용하고 있는 사람이라면 오렌지를 조심해야 합니다. 제산제를 오렌지와 함께 먹으면 알루미늄 성분이 몸에 흡수될 위험이 있기 때문입니다.

신장 관련 병을 가진 환자나 심장병 환자, 만성 신부전증 환자는 바나나, 오렌지, 수박, 키위 등 칼륨이 많은 과일을 피해야 합니다. 칼륨이 갑자기 혈액내로 들어와 근육, 신경 세포가 제대로 작용하지 않도록 해 심장마비가 올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마지막으로 고지혈증 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은 자몽을 피해야 합니다. 자몽주스와 중성지방을 낮추는 고지혈증 치료제를 함께 먹으면 약의 혈중 농도가 증가해 중성지방 조절에 장애를 가져오기 때문입니다.

자몽주스는 이 밖에도 항불안제, 부정맥치료제 등의 약물효과에 부작용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혹시 지금 질환으로 인해 약을 복용하고 계신다면, 내 몸에 맞는 과일인지 꼭 확인을 한 후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지식교양 전문미디어 – 시선뉴스
www.sisunnews.co.kr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