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우 자유한국당 국회의원이 행정안전위원회 소관기관에 대한 국정감사를 통해 정부의 '일자리정책 5년 로드맵'의 부실을 증명하고, 전면 재검토해야 한다고 밝혔다.

김의원은 10일 행정안전부 국정감사를 통해 2017년말 기준 공무원 정원은 1.5% 증원 되었는데, 유형별로 보면 경찰, 소방 등 특정직은 1.4% 증원된 데 비해 장관정책보좌관, 비서 등 별정직은 무려 23%, 특정직 증원율의 16배가 넘는 다는 것을 확인했다.

출처_김영우 의원 SNS
출처_김영우 의원 SNS

또한 15일 소방청 국정감사에서는 일자리로드맵에 따른 소방인력 18,500명(2018~2022년) 증원 계획 상 소요되는 예산 8,185억원은 단순 인건비만 계산한 것임을 확인하였다.

16일 인사혁신처와 공무원연금공단 국정감사를 통해, 공무원 인사와 연금을 담당하는 인사혁신처와 공무원연금공단이 일자리로드맵 수립 과정에 전혀 참여하지 못했음을 확인하였고, 일자리로드맵에 공무원연금 충당 부채는 처음부터 고려하지도 않았고, 공무원 17만4천명 증원에 따라 필수적으로 발생되는 연금충당부채에 대해 정부는 아직까지도 답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는 것을 지적했다.

25일 광주광역시 국정감사를 통해, 정부 일자리로드맵 발표 당사자였던 이용섭 광주시장에게 일자리로드맵상 공무원 증원 예산을 확인한 결과, 이 시장은 "일자리위원회가 전문성이 없어서 인사혁신처, 행안부, 국민연금공단 의견을 받아서 관련된 비용이 다 들어갔다", "관계기관 의견을 충분히 들어서 반영했다"라고 주장했다. 하지만, 인사혁신처와 공무원연금공단은 일자리로드맵에 기여한 바 없다고 16일 국정감사장에서 답변한 바 있다.

김영우 의원은 "정부가 17만명 이상의 공무원을 늘리는 계획을 발표하면서 관계기관과 충분히 협의도 하지 않고, 예산도 단순히 인건비만 따진 것으로 보인다"라며 "정부의 일자리로드맵은 일자리위원회의 책상에서만 탄생한 것임을 인정하고, 이제라도 전면 재검토 해야 한다"라고 전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