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일 오후 2시부터 여야가 정기국회 100일간의 대장정에 돌입한다.

개회식 및 1차 본회의를 시작으로 문재인 정부 출범 후 두 번째 열리는 이번 정기국회는 교섭단체 대표연설(9월4∼6일), 대정부 질문(9월13∼14, 17~18일), 국정감사(10월10∼29일) 순으로 정기국회 진행되며 예산안 심사는 11월 1일 시작될 예정이다.

[출처_pxhere]

이번 정기국회는 예산과 민생규제개혁 법안, 4·27 판문점선언 비준동의, 인사청문회 등 현안이 산적해 여야간 견해차로 치열할 기싸움이 예상된다.

민주당은 9월 정기국회에서 처리할 핵심법안 52개를 확정하고 문재인 정부의 소득주도성장과 혁신성장, 공정경제 뒷받침에 총력을 기울인다는 방침이다.

반면 한국당은 경제 정책에 대한 책임을 묻는 견제자 역할을 철저히 수행하며 문재인 정부의 소득주도성장 정책 폐기를 주장하겠다고 하였다. 또한 최저임금법 개정과 특활비 투명 운영, 비례성 확대를 위한 선거법 개정 등을 주요 과제로 삼는다.

이 외에도 바른미래당은 국민의 실생활과 직결된 민생 법안 우선에 주력을 다 할 것이며 최저임금법 개정과 특활비 투명 운영, 비례성 확대를 위한 선거법 개정 등을 주요 과제로 삼고 있다고 전했다.

특히, 8월 임시국회에서 불발된 규제완화 법안과 상가건물임대차보호법 등 민생법안 처리도 주목되고 있으며 인터넷전문은행 특례법은 여야 입장차가 커 난항이 예상된다.

한편 문재인 정부 2기 내각 인사에 대한 인사청문회도 예정됐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