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페미니즘 록그룹 푸시 라이엇(Pussy Riot)이 프랑스 크로아티아 결승전에 난입, 물의를 빚었다.

16일 자정(한국시간) 열린  '2018 러시아 월드컵' 프랑스와 크로아티아의 결승전에서 푸시 라이엇은 경찰 제복을 입고 그라운드에 난입했다 체포됐다.

(사진=MBC 중계화면)

푸시 라이엇은 반체제 단체 겸 록밴드로 알려졌다. 2012년에도 모스크바 정교회 성당에서 당시 푸틴 대통령 후보의 3기 집권을 반대하는 취지의 퍼포먼스를 펼쳐 징역형을 선고받은 바 있다.

이번 프랑스 크로아티아 결승전 난입도 반푸틴 시위의 일종이었다. 사건 후 푸시 라이엇은 페이스북을 통해 "정치범 석방, SNS에서의 발언 자유 보장, 시위 참가자 불법 체포 중단, 정치 경쟁 허용 등을 촉구하기 위해 이 같은 시위를 벌였다"고 설명했다. 러시아 시인 드리트리 프리고프에게서 영감을 얻어 기획했다고도 했다.

이로 인해 프랑스와 크로아티아 선수들이 입은 피해가 막심하다. 우선 경기가 중단되며 선수들은 흐름이 끊겼다. 특히 크로아티아는 1-2로 뒤지고 있던 스코어를 만회하기 위해 역슴 중이었기에 아쉬움이 크다. 그런 한편, 푸시 라이엇의 난입 취지를 이해하고 지지한다는 의견도 있다.

이 가운데 현장에서 이 광경을 지켜본 푸틴 대통령의 반응은 어땠을지, 푸시 라이엇에게는 어느 정도 수준의 처벌이 내려질지 관심이 쏠린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