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공단에서 지난 25일(금) 5월을 맞아 요일 국민연금공단 송파지사에서 육아와 일을 양립하는 연금공단내 워킹맘 직원들의 사기진직과 일ㆍ가정양립으로 일에 대한 가치와 워킹맘으로서의 자존감 향상을 취지로 특강을 진행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강의는 대화법ㆍ대화심리전문가로 활동하고 있는 오수향 국민대평생교육원(SHO대화심리연구소 소장)교수가 ‘워킹맘으로서 양육 대화 멘토링’ 이라는 주제로 강연을 진행했다. 

오 교수는 “사회 활동과 가정을 병행하는 여성으로서 여성의 사회 참여는 늘어나고 있으나 가정 내의 육아 및 가사에 있어서는 여성 부담이 전적으로 큰 한국의 현실에서, 국민연금공단 내에서도 워킹맘 여성 직원들의 근본적인 행복한 직장생활을 이루어나가야 하는 것에 초점을 두고 강연을 진행했다” 고 전했다. 

워킹맘은 일ㆍ양육 두가지를 완벽히 병행해야한다는 스트레스로 심리적 및 신체적으로 해로운 영향을 미치는 워킹맘 스트레스 극복법, 늘 시간이 부족하고 정신적 여유가 없는 불안정한 삶을 경험한다. 

육아를위한 양육대화멘토링, 남편과의 가사 분담 문제 등 가정내 부부대화법 뿐만 아니라 사내 동료와의 관계 등 직장에서의 갈등등을 해결해내는 관계대화법멘토링을 다루었다. 

이날 강연에서는 워킹맘이 꼭 해야할 10계명으로 출근전 퇴근후 워킹맘으로서의 생활지침과 아이와의 공감 대화법 및 질문, 칭찬 리액션의 3단 대화법 등에 대해 설명했다.

또한 워킹맘으로 하지 말아야 할 10계명으로 일방적으로 지시와 명령을 하지 않는 것, 그리고 청소년기 아이들과 대화하는 법에 대해 설명했으며, 바쁘고 스트레스가 많은 워킹맘ㆍ아내로써 서로 배려를 바탕으로 한 건강하고 행복해질 수 있는 양육대화법에 대해서도 강연했다. 

한편 오 교수는 국민대평생교육원 주임교수로 MBN '황금알', EBS 육아학교 '오수향대화육아'등 다양한 방송에 출연한바 있으며, 네이버부모i (구 맘키즈) 육아/부부 에디터로 활동하고 있다.

저서로는 긍정의 말습관', 자기계발 베스트셀러 ‘1등의 대화습관’을 비롯해 ‘말의 힘으로 키우는 대화 육아’, ’황금 말투’ 등이 있으며 관계의 심리 대화법과 말과 관련된 다양한 관계 속에서 관계 대화법을 전하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