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가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의 단식 투쟁을 비판했다.

노 원내대표는 3일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한반도에 평화의 봄소식이 들려오는 이때 오직 여의도만이 시대의 요청과 민생의 절규를 외면한 채 다가오는 지방선거 정치공학에 매몰돼 있다"며 최근 지속되고 있는 국회 파행과 여야 간 갈등 국면을 원내교섭단체 대표들 간 회동을 즉각 열어 일괄 타결하자는 제안을 내놓았다.

노 원내대표는 "각 당이 주장하는 것만 처리할 수는 없다. 여야 대타결로 국회를 정상화하자"며 "모든 현안들을 일괄 타결할 것을 제안한다. 그리하여 5월 임시국회를 정상화시키자"고 강조했다.

사진=연합뉴스TV 캡처

그는 회견 직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지난 4월 국회부터 방송법, 드루킹 특검 등 여러 쟁점들에 대한 물밑 논의에서 합의에 근접한 적이 여러 차례 있었다. 하지만 며칠 뒤 다시 끊어지고 무산됐다. 이번 남북 (정상회담) 비준안도 결국 자유한국당 지도부의 결재를 받지 못한 채 또 무산된 것이라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노 원내대표는 "이렇게 어느 당이 고집부리면서 아무것도 안 되는 상황이 거듭돼 미해결 과제가 눈덩어리처럼 계속 커졌다"며 "각 당이 주요하게 생각하는 현안이 한 두 개 밖에 안 되기 때문에 한 테이블에 올려놓고 일괄 타결할 것을 제안하는 것"이라고 부연했다.

그는 김성태 한국당 원내대표가 단식 투쟁에 돌입하겠다고 발표한 것을 언급하기도 했다.

노 원내대표는 김성태 원내대표의 단식 투쟁과 관련해 “저런 식으로 각 당이 자기 주요 요구가 안 된다고 단식을 한다면 국회는 아마 1년 내내 단식 투쟁의 현장이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김성태 단식 투쟁에 “혼자 먹는 밥상이 아니다. 함께 나눠야할 협치의 장이 국회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노 원내대표는 "현안들을 한꺼번에 타결하지 않으면 이것들이 미해결 상태에서 또 다른 미해결의 상태가 덧붙여질 것이다. 그러면 6월 국회, 제가 볼 때 후반기 원구성 자체가 어려워질 수 있다. 5월 국회가 열리냐 안 열리냐의 문제가 아니다"라며 "오는 29일이면 국회 의장 임기가 완전히 끝나고 부의장도, 상임위원장도 끝난다. 국회에서 회의를 주재할 사람이 없는 상태가 29일부터 시작되는데 이게 9월 국회까지 갈 수도 있다는 것"이라고 우려했다.

노 원내대표는 "각 당이 원하는 것만 갖겠다는 아집에서 벗어나야 한다"고 김성태 단식 투쟁을 강하게 비판했다.

한편 김성태 원내대표는 지난 3일 단식 투쟁에 돌입, 현재 이틀 째 투쟁을 이어가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