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심재민] 밥상물가가 꾸준히 상승해 가계의 큰 부담으로 다가오고 있다. 특히 명절이나 특별한 날 음식을 장만하기 위해서 수십만원은 우습게 지출해야 하는 상황. 이에 많은 가정은 밥상 물가 때문에 고민하기도, 심지어 아예 특별한 날 음식 장만을 포기하기도 한다.
이 같은 밥상물가 상승에 많은 사람들은 혹시 불필요한 거품이 끼어 있는 것은 아닐까 의혹을 제기하기도 하는데, 최근 우리 밥상에 자주 오르는 생선류에서 유통 과정의 거품이 발견되어 논란이 되고 있다.
해양수산부가 지난 19일 내놓은 ‘2017년 수산물 생산 및 유통산업 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우리나라 국민이 많이 먹는 수산물인 고등어와 명태, 오징어, 갈치 4개 품목의 소비자 가격 절반 이상이 ‘유통비’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 수산물 4개 품목의 소비자 가격 중 유통비 비중은 평균 51.8%. 쉽게 소비자가격이 1000원일 경우 생산자에게 돌아가는 몫은 482원, 그 외 518원은 유통 과정에서 추가된 셈이다.
‘2017년 수산물 생산 및 유통산업 실태조사’ 결과, 판매가격에서 유통비용이 차지하는 비중이 가장 높은 품목은 명태(66.3%)로 나타났다. 그리고 이어 고등어(56.7%), 오징어(45.9%), 갈치(44.7%)가 그 뒤를 이었다.
위 품목 중 유통비 거품이 가장 심한 명태를 예로 가격을 분석해보면, 명태는 포획하는 원양 선사가 가격의 33.7%를 가져가고, 유통 단계에서 산지 3.0%, 도매 15.3%, 소매 48.0%를 각각 가져가는 것으로 조사됐다. 산지에서 1kg당 1384원 하는 명태를 소비자는 유통마진 3배가 부풀려진 4108원에 사는 것. 특히 그 중 소매점에서 무려 절반이 넘는 마진을 가져가고 있는 사실이 놀라울 따름 이었다.
이러한 사실이 공개되자 여론은 ‘유통 마진이 있는 것은 당연하지만 정도가 심하다’는 반응을 보였다. 특히 명태, 고등어, 오징어, 갈치 등 일상생활에 자주 오르내리는 종류의 생선인 만큼 정부의 단호한 유통 마진 규제가 필요해 보였다.
과연 해수부의 입장은 어떨까. 해수부는 유통 과정의 후반부에 더 많은 비용이 붙는 이유에 대해 신선도 유지, 상품 손질과 포장, 매장 유지관리비 등이 추가로 반영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여전히 소비자는 쉽게 납득할 수 없다. 이에 정부는 이번 결과를 바탕으로 ‘수산물 유통혁신 로드맵(2018∼2022년)’을 만들어 올 상반기 중 발표할 계획이다. 이와 더불어 해수부는 유통 비용을 줄일 보완 대책을 발표할 방침이다.
수산물 유통발전 기본계획 등 관련 정책을 수립하기 위해 올해 처음 실시된 법정조사에서 드러난 주요 생선의 유통 마진 실태. 많은 사람들은 유통 마진이 과하다고 비판 하지만, 또 한편으로 수산물 유통업계는 “유통 단계를 줄이면 종사자들과 그의 가족들의 생계에 문제가 생긴다”라며 불만을 제기하기도 한다. 그 만큼 어려운 상황에 놓인 상황, 정부의 밥상물가를 줄이고 유통 산업의 양질의 발전을 위한 뾰족한 수가 기다려지는 시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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