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 국산 중고차 시장에서 평균 감가율이 가장 낮은 차종은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인 것으로 조사됐다. SUV의 감가율은 대형 세단과 비교했을 때 평균 10%포인트 낮았다.

중고차 전문기업 SK엔카는 2011년식 주요 국산차의 감가율을 산출한 결과 SUV가 평균 29.6%로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12일 밝혔다.

소형차와 경차가 각각 30.4%, 32.1%로 뒤를 이었고 준중형차는 33.4%로 조사됐다. 중형차는 34.5%, 대형차가 39.6%를 기록해 가장 높았다.

모델별로는 2011년식 스포티지 R(디젤 2WD 최고급형)의 2월 중고차 시세가 신차 가격에서 21.2%(529만원) 떨어지는 데 그쳐 감가율이 가장 낮았다. 대형차 중에서는 그랜저 HG(240 럭셔리)가 23.5%로 유일하게 10위권 안에 이름을 올렸다.

 
대형차는 K7(VG270 럭셔리 기본형)이 40.7%, SM7 NEW Art(LE)가 43.7%, 알페온(CL300 프리미엄)이 45.6% 등으로 40%를 넘긴 모델이 많았으며 체어맨 H(500S 최고급형)는 53.4%로 신차 값의 절반에도 미치지 못했다.

중고차 시장에서 SUV가 다른 차종에 비해 시간이 지나도 가치가 크게 떨어지지 않는데는 아웃도어 열풍과 고유가 등이 원인으로 작용했다는 분석이다.

주말마다 여행이나 야외 레저 활동을 즐기는 인구가 늘어나 SUV의 인기가 높아졌고, 대다수 SUV가 디젤 엔진을 장착해 기름값 부담을 줄일 수 있어 SUV를 선택하는 소비자가 최근 크게 늘었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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