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오늘(17일)도 미세먼지가 나쁨 수준을 보이면서 서울시가 출퇴근 시간 대중교통을 무료로 운행한다.

오늘도 계속된 미세먼지는 최근 들어 더욱 심각해지고 있는 추세다. 앞서 지난 15일에도 미세먼지는 ‘나쁨’ 수준을 보였고, 서울시는 대중교통 무료 운행을 시행한 바 있다.

오늘도 미세먼지로 인해 대중교통이 출퇴근 시간 무료 운행되면서 유시민 작가가 언급했던 미세먼지의 위험성도 재조명되고 있다.

사진=JTBC뉴스캡처

유시민 작가는 ‘썰전’에서 중국발 미세먼지 문제를 언급하면서 우리나라를 '무정부 상태'라고 진단한 바 있다.

유시민 작가는 지난해 3월 환경부가 '우리나라 미세먼지의 80%가 중국발 미세먼지'라고 공식 발표한 것을 두고 "나는 못 믿는다. 상세 데이터도 안 나와 있을뿐더러 1년 내내 측정·연구해야 하는 것"고 말했다.

그는 "시대적으로 덜한 것일 뿐이지 미세먼지는 존재한다"며 "미세먼지 문제가 이렇게 한 눈에 파악하기 어려운 것이고 4~5년 전부터 문제가 심각했으면 지금 관련된 국가 기관들이 태스크포스(TF)팀을 만들어 전문가들을 모아 진단부터 해야 했었다"고 지적했다.

또 유시민 작가는 "중국의 영향이 없는 나라에서도 미세먼지 문제가 나타나고 있다"며 "이 정도 사안이면 범정부적인 기관을 만들어서 빨리 조사 연구를 해서 원인부터 밝혀야 한다. 지금 이것은 '무정부 상태'"라고 꼬집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