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 / 디자인 이연선] 조개구이 메뉴에서 단연 인기가 좋은 조개 중 하나로 꼽히는 가리비. 12월 제철 음식으로 지금 딱 먹어야 하는 제철로 꼽힌다. 가리비의 효능과 성분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 먹는(조리) 방법
- 가리비 샐러드 : 샐러드에 가리비를 넣어서 만들어 먹으면 특유의 바다향을 느끼며 샐러드를 즐길 수 있다.
- 가리비 치즈 카나페 : 가리비 위에 치즈크림과 구운 치즈 등을 올려서 구워 먹으면 맛있는 카나페가 된다.
- 가리비 조림 : 가리비를 냄비에 담고 잠기도록 물을 부은 다음 가리비 입이 벌어질 때 면포에 국물을 걸러내 육수를 만들고, 가리비에 육수와 간장 그리고 청주를 넣어 간을 하고 조림을 하면 된다.
 
▶ 기본정보
구입요령 : 조개껍질에 광택이 있어야 하고 파르스름한 빛을 내는 것이 좋다. 구입 시 처음부터 껍질을 닫지 않고 열려 있는 것은 죽어서 상한 것이다. 껍질을 칼등으로 두들겨서 속살이 움츠러들어야 한다. 끓일 때 그대로 껍질을 꼭 닫고 있는 것은 상했거나 처음부터 죽어 있는 것이므로 쓰지 않는 것이 좋다.
보관온도 및 기간 : 1℃~5℃에서 1일.
보관법 : 신선도를 유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냉장고에 보관하고 되도록이면 빨리 먹도록 한다.
 
▶ 효능
① 다이어트 : 가리비는 칼로리와 콜레스테롤이 낮고 단백질과 미네랄이 풍부한 식품으로 다이어트에 좋다.
② 성장발육 : 리신, 레이신, 메시오닌, 아르가닌, 글루타민 등의 필수아미노산이 풍부해서 성장기 어린이에게 좋다.
③ 혈관 건강 : 다량으로 속해있는 칼륨 성분이 나트륨을 몸속에서 배출시키는 작용을 한다.
 
▶ 손질법
큼직한 가리비는 소금물에 1시간 이상 담가 해감을 토하게 한 뒤 깨끗이 씻어서 끓는 물에 살짝 데친다.


SNS 기사보내기